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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직무탐색

현대자동차 직무 - R&D

by GORANG 2021. 5. 26.

수소/연료전지

◆ 주요업무

1) 수소/연료전지 선행 개발

· 미래의 연료, 수소 사회로 가는 길을 만들어가고 현재의 기술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 수소/연료전지 차세대 신기술 개발 진행

· MEA, 스택 등 핵심부품에 대한 선행기술 개발과 함께 수소 경제 선도를 위한 청정 수소 생산 및 저장 기술 분야에 기술 역량 집중

2) 연료전지 부품/소재 개발

· 고분자 소재 설계/개발 및 촉매/전극 개발 등 연료전지 핵심 소재 개발과 더불어 셀/스택 구조 설계와 분리판/GDL 및 주변 운전 장치 (공기/열관리/수소공급 등) 부품 설계 담당

· 청정 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연료전지 기술 내재화를 통해 끊임없이 연구

3) 연료전지시스템 개발

· 연료전지시스템 사양 선정 및 패키지 설계와 동시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사전 예측 및 최적화 진행

· 연료전지시스템의 성능/내구 평가와 더불어 차량 및 어플리케이션의 동력/운전/연비 성능 평가를 통해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최고 수준의 연료전지시스템 개발

4) 연료전지시스템 제어 개발

· 수소전기차의 심장인 연료전지시스템 및 차량 내/외부 상황을 실시간 판단하여 연료전지시스템 부품간 최적 운전과 더불어 차량 구동, 안전, 에너지 분배 제어로직을 개발하고 S/W 최적화

5) 수소저장시스템 개발

· 고압의 수소 충전/저장 기술과 함께 수소 저장 부품 (수소탱크, 밸브류, 센서류 등) 개발 및 제어 연구 수행

· 안전하고 최적화된 수소저장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모듈화 및 법규 관련 국제 표준화


연구개발

▶ 기술경영

◆ 주요업무

1) PM(Project Manager)

· PM은 차량개발의 일정, 품질수준, 원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차 제품기획 단계부터 양산 이후까지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

· 글로벌 경쟁체제에서 신차 및 개조차 등으로 경쟁우위 확보,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차량개발을 전사적으로 주도

2) 연구개발기획

· R&D의 장기적 발전에 필요한 큰 그림을 설계하고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 전개

· 미래 R&D 경영환경, 경쟁사 등을 분석해 R&D 전략이슈를 도출하고 중장기 사업계획과 기술 로드맵 수립

· 기술확보 방안을 검토해 시행하며, 선행적으로 산학협력 강화 등을 통해 중장기 과제 대비

· 시설장비, 기술개발 등 R&D에 대한 투자를 기획하고, 품질문제 분석을 통해 재발방지 및 개선 프로세스 운영

3) 연구개발지원

· R&D 활동이 효과적으로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서포트 역할

· IT 기획과 운영을 하고, 차량 강건개발에 필요한 기법을 개발하며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 육성

· 협력사 부품품질 향상을 위해 기술 지원, 기술력 평가 실시, 협력사 기술역량 육성

4) 법규인증/지적재산

· 출시된 제품이 모든 국가에서 인증 시험, 서류심사 절차 등을 통과하고 안정적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법규를 입증하는 업무

· 타겟기술을 선정해 특허권리를 획득하고 표준특허를 개발하며, 경쟁사 특허분석을 통해 분쟁에 대응하는 등 R&D 활동을 통해 얻은 지적재산 관리

▶ 차량설계

◆ 주요업무

1)아키텍처 개발

· 차량 개발의 뼈대 역할을 하는 플랫폼과 모듈화 시스템의 종합적인 개발전략 수립과 동시에 선행개발 활동

· 고도화된 예측능력을 통해 기존보다 정교하고 복잡한 미래 차량의 컨셉을 개발하고, 모듈 시스템들이 최적의 조합으로 배치되는 플랫폼 개발

- 아키텍처 컨셉 개발

: 시장 요구사항을 반영해 이후 전개되는 다양한 제품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술이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밑그림을 그리는 역할을 담당

: 자동차 개발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선행연구 부분을 강화하여, 차량 컨셉 개발단계에서부터 미래 시장의 경쟁력을 고려한 승차감, 연비/전비, 동력, 충돌안전, 내구 등 차량 기본 성능의 목표를 설정하고, 검증하는 업무를 수행

-아키텍처 인테그레이션

: 아키텍처 개발 체제 하에서 디자인과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Total Vehicle관점으로 고려하여 차량컨셉을 완성하는 역할

: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고객 경험을 기술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하부 차체 및 샤시부품 등 각 시스템 단위의 설계가 차량 단위로 최적화된 완성도를 구현하도록 표준화된 플랫폼 개발

2) 샤시설계

· 샤시 시스템과 에어백, 시트벨트 등의 승객안전 시스템을 설계

-샤시 시스템 설계

: 고객에게 안락한 승차감, 안정적인 조종성, 그리고 최적의 제동성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차량의 서스펜션/휠/타이어/조향/제동 시스템에 대해 최적화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

: 엔진 흡배기/냉각/연료 시스템 설계를 통해 엔진성능을 높이며, 클러치페달과 변속레버와 같은 컨트롤 시스템 개발

-샤시 제어 설계

: 차량의 상태를 감지해 현가/조향/제동장치를 최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전자제어기와 센서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 개발

3)바디설계

· 충돌안전, 경량화, 소음진동 등 기본성능과 법규, 기술 트렌드는 물론이고 승객이 접촉하며 조작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감성품질, 편의성, 인간공학에 대해서도 연구

-차체설계

: 차량의 골조를 설계하는 스트럭처 설계, 개폐 부품을 설계하는 클로저설계, 트럭차종의 캡마운팅 설계

: 스트럭처는 주행 시의 각종 위험요소로부터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주행 조건을 만족하는 내구력을 확보하며, 정숙한 공간을 제공

: 개폐 부품은 후드, 도어, 트렁크 리드, 선루프 등으로 개폐 내구성, 주행 중 정숙성, 편의성, 충돌 대응 구조 등을 고려해 설계

-의장 설계

: 차량의 외관과 기능을 담당하는 외장설계, 내부의 외관과 기능을 담당하는 내장설계,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승객 안전 시스템 설계

: 외장설계는 전방 시야를 확보하고 후방에 차량상태를 알려주는 램프, 충돌 시 승객을 보호하고 부품 손상을 방지하는 범퍼,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해주는 글라스와 와이퍼, 미러 등을 설계

: 내장설계는 쾌적한 공기를 제공하는 공조시스템,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칵핏모듈시스템, 고급감/정숙성/안전성/편의성을 만족시키는 내장 및 시트시스템 등을 설계

: 승객안전시스템설계는 운전 중에 다양한 충돌 발생시 승객을 보호하기 위한 정면/측면/커튼 에어백등을 설계

-바디 제어 설계

: 차량에서 고객이 사용하는 편의시스템을 제어하는 부품을 설계

: 전기차에 특화된 카메라 사이드 미러, 쏠라 루프, 충전 도어, 오토 플러시 핸들 및 스마트 변색 글라스 등 다양한 바디시스템의 제어업무로 영역 확대

4) 전자설계

·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바탕으로 해당 영역에 대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도면화하는 작업 수행

-와이어링하네스 및 파워매니지먼트

: 사람의 핏줄과 같이 차량 내 모든 시스템에 전원과 신호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와이어링하네스, 배터리 등의 주전원으로부터 전자Unit에 필요한 전원을 제어하는 파워매니지먼트, 통신신호를 매칭하고 제어하는 게이트웨이와 보안시스템을 설계

-전자편의 시스템

: 스마트키/휠 리모컨 등 편안한 운전을 위한 전자 조작 시스템과 스마트 트렁크/버튼 시동 등 기능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기 개발

: 헬스케어, 부주의 운전 경보 등과 같은 신기술 선행개발 수행

▶ 차량평가

◆ 주요업무

1) 차량시험

· 차량의 부품 또는 차량 전체의 성능을 평가하고 개선

· 연구원들이 직접 현장에서 장비를 활용하여 계측하고, 부품을 탈/장착 및 분해분석하고, 시험로를 드라이빙하는 경우가 많은 활동적인 업무

· 차량의 품질을 이루는 각 요소의 기본성능을 분석하고 개발

· 각 요소의 성능을 종합하여 전체 차량의 상품성을 고객 입장에서 평가하는 총합성능시험

· 공력, 차체의장, 냉각공조, ADAS 등 시스템 별로 철저하게 시험업무를 수행합니다.

2) 전자시험

· 제어로직을 검증하고 각 부품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는지 시스템 테스트를 수행

· 다양한 악조건에서 각 시스템이 제대로 연동되어 확인하는 실차검증 실시

· 전자시스템 별 제어기의 회로와 PCB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디자인 리뷰와 전자파 인증시험 진행

· 연비와 배터리 내구 향상을 위해 차세대 전력제어 시스템을 개발

3) 해석

· 수학적 모델을 구성하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충돌/진동소음/내구/강도/공력/열/동역학 등의 성능에 대한 시뮬레이션 수행

· 해석기술 향상을 위해 신 해석기법 개발, 해석 정확도 및 해석-시험 상관성 개선을 위한 업무 수행

▶ 전동화/파워트레인

◆ 주요업무

1) 전동화 시스템 개발

· 승/상용 친환경 차량에 탑재되는 구동모터와 이를 제어하는 인버터, 전기차 충전기, 그리고 배터리를 충전해주는 컨버터 개발

· 친환경차 핵심 부품들의 H/W 설계부터 제어 S/W 개발, 각 시스템에 대한 시험평가 업무

2) 배터리 개발

· 전동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토탈 에너지 저장 솔루션 제공

· 친환경 차량에 적용되는 배터리 기술 기획, 시스템 설계, 성능 개발 업무

· 리튬 배터리 양산 기술부터 차세대 배터리 선행연구, 독자기술 확보 및 최적화 개발 업무

3) 전동화 성능 개발

· 차량시험을 통해 친환경 차량의 동력성능/운전성/연비에 관련한 제어로직을 검증하고, 차량 성능 최적화

· HEV/PHEV에 탑재된 엔진의 제어 최적화, 신기술 개발

4) 전동화 제어 개발

· 내연기관 및 친환경 차량의 파워트레인 제어시스템 개발

· 엔진, 변속기, 전동화 동력시스템의 제어기, 제어부품, 제어로직, 전장부품 등 파워트레인 제어시스템 개발을 통해 차세대 신기술을 적용하고 성능 최적화

5) 변속기 개발

· 변속기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업무

· 수동/자동변속기(MT/AT), 무단변속기(CVT), 더블클러치변속기(DCT)와 더불어 하이브리드차량(HEV/PHEV) 및 전기차(EV)에 탑재되는 다양한 변속기 및 감속기 시스템 개발

6) 엔진 개발

· 가솔린엔진, 승용디젤엔진, 상용디젤엔진의 설계/성능시험/내구시험

· 엔진의 연비와 성능을 높이고 배출가스 감소를 위한 엔진 신기술 개발

7) 파워트레인 NVH/해석

· NVH부문은 내연기관 및 친환경 자동차 동력시스템의 소음진동과 차량 탑재 후의 실내 소음진동을 평가하고 최적의 NVH성능을 개발하는 업무

· 해석 부문은 버추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연비/성능/내구/NVH/열관리 등 파워트레인 개발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비용 절감 및 기간을 단축하는 업무

▶ 재료

◆ 주요업무

1) 고급화 기술

· 고객의 요구사항을 한 발 앞서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발광소재, 표면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고객이 느끼는 시각/촉각의 만족감까지 고려해 차량 내외장 부품의 고급화

2) 고내구소재

· 내구성 강화를 통해 차량의 잔존가치를 높이기 위한 연구

· 고분자배합, 금속재료 합금성분 등을 연구해 차체와 부품의 내구성 극대화

3) NVH향상 소재

· 방진/흡음/차음과 관련된 소재 연구

· 소음과 진동은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아름다운 소리를 살려 운전자에게 즐겁고 쾌적한 운전경험을 제공하는 역할

4) 연비향상 소재

·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초고강력 강판소재, 초저마찰 윤활 및 코팅소재 등을 개발

5) 친환경 재료

· 환경보호 및 실내공간의 쾌적함을 위해 자동차 제조-사용-폐기의 전 과정에 걸쳐 환경부하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


로보틱스

◆ 주요업무

1 )관절 로봇 분야

· 노동, 복지, 고령화라는 사회적 테마를 배경으로, ‘산업근로자들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생산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산업용 착용로봇’, ‘하반신 마비와 같은 교통약자의 보행을 대신 구현하기 위한 의료용 착용로봇’, 그리고 ‘노약자의 보행을 돕기 위한 보행보조 착용로봇’으로 분류하여 연구개발

2) AI서비스 로봇 분야

· 인공지능 기술을 내장(Embedded)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 인공지능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를 차량에 자동 체결해주는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자동차 영업 거점에서 고객과 직접 대화하여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영업거점 서비스 로봇’과 같이 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로봇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개발

·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다양한 로봇이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목적에 맞게 ‘판단’할 수 있도록 개발

3) 모바일 로봇 분야

· ‘이동’에 있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새로운 메커니즘 기반 모빌리티 디바이스 개발과 공간 인지 판단 및 이동 기술 개발업무

· 독자적인 공간 인지 판단 및 경로계획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퍼스트/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솔루션이 되고자 하는 차량 빌트인 타입의 ‘전동 스쿠터’에서부터 호텔 내 24시간 편의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객실 용품 및 음식 배달을 구현하는 ‘호텔 서비스 로봇’, 도로뿐만 아니라 인도와 실내로의 이동 편의성 확장을 위한 ‘퍼스널 모빌리티’까지 다양한 이동 플랫폼을 연구개발


UAM

▶ 계통개발

◆ 주요업무

1) 엔진/제너레이터

· 친환경 파워트레인용 엔진 및 엔진-제너레이터를 연구하고 개발

· 요구 사양에 따라 항공용 엔진의 동력을 직접적으로 이용하거나 제너레이터와 연결하여 전력 생산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기체에 할당된 미션을 완수하기 위해 시스템 구성 및 인터페이스 통합, 기체 탑재와 같은 H/W 뿐 아니라 제어기 설계 및 엔진 운용 모사를 위한 동적 시뮬레이션, 동력을 정밀하고 신속하게 운용할 수 있는 제어 알고리즘 등 S/W 또한 개발

2) 전기추진

· 추진력을 발생하는 로터에 동력을 공급하는 전기엔진 모듈을 개발

· 항공용 인증 조건을 충족하며 예측하지 못한 기체의 흔들림에 빠른 속응성으로 안전하게 비행이 가능하며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한 고출력 모터와 이를 제어하는 인버터의 H/W, S/W 개발

3) 배터리시스템

· 리튬배터리/차세대배터리를 활용한 고에너지, 고출력 특성을 갖는 항공용 고전압 배터리시스템을 개발

· 기체 요구사양을 기반으로 배터리 셀/모듈/팩/BMS 요구사양 설계 및 배터리 성능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며, 구조 및 냉각성능을 고려한 고전압 전장품 및 제어기를 개발

· 배터리의 SOX 상태추정 기술, 배터리 고장진단 및 안전성 분석/시험, BMS H/W, S/W 개발과 PRA와 퓨즈, 고전압 커넥터, 와이어링 등 고전압 시스템을 위한 전기계통을 통해 고신뢰성/고성능 항공용 배터리시스템을 개발

4) 전력변환시스템

· 전력변환시스템(인버터, 컨버터, 충전기) 패키지 레이아웃 설계를 위해 파워모듈 부품 배치, 설계 등 패키지를 최적화하고, 전력변환부품 특성을 고려한 기체 레이아웃 설계를 검토

· 패키지 고려한 기구 설계, 마운팅용 브라켓 설계 및 구조 해석(진동 특성 및 피로 내구 성능 고려), 냉각 설계(냉각기, 냉각 호스, 냉각 파이프 등)를 고려하여 최적의 항공용 전력변환시스템 개발

5) 연료전지시스템

· 항공용 연료전지시스템 개발 및 기체 적용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동향 분석과 요구 사양 설계 및 프로젝트 엔지니어링

· 당사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차량용 연료전지기술을 UAM과 CUAS용으로 활용 및 개발할 수 있도록 사내 유관팀과의 협업을 주도적으로 이끌며 항공용 연료전지시스템 요소 기술 개발

· 개발된 항공용 연료전지시스템과 다른 파워트레인 구성 요소와 통합하며 효율적인 운용을 위한 연료전지시스템 제어기의 H/W, S/W를 개발

6) 파워트레인 해석/시험평가

· 파워트레인 구성 요소(엔진/기어/모터/전력변환장치/배터리 등)의 여러 특성(내구/진동소음/열유동/비행연비/동력성능 등)들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

· 항공 인증 규격을 만족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제안하고 계획

· 부품 및 시스템 별로 수행된 방대한 시험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인증 획득 프로세스 체계 최적화

7) 착륙계통

· 고강성, 경량 특성을 갖는 신소재 기술과 실용성과 안전성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구조 설계 기술을 통해 최적의 착륙장치를 개발

8) 프롭계통

· CFD, 성능/공탄성 해석, 블레이드 형상 설계, 단면 설계 및 구조해석, 복합소재 및 제작공법 개발 등을 통해 기체에 최적화된 프롭 시스템 개발

9) 연료계통

· 엔진시동, 보조동력계통과 비상동력 계통에 연료를 공급하는 시스템 개발

10) 전기계통

· UAM/C-UAS의 주 동력원인 전기추진과 각 세부계통과 탑재 전기전자 장비 작동에 요구되는 전원발전, 전원변환, 전원분배, 제어 및 배선 시스템 개발

· 큰 용량의 안정된 전원공급 및 배선 경량화, 비상전원시스템 개발

▶ 설계개발

◆ 주요업무

1) 구조 설계

· 성능 요구도를 충족하는 항공기 외형에 계통 및 장비 장착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구조 배치를 설계하고, 항공기가 모든 운용하중 조건에서 안전한 구조 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구조물의 3차원 형상 정의 및 제작용 설계 도면을 작성하는 업무 수행

2) 재료 공정

· 최적의 재료의 공정을 선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량생산에 적합한 신소재, 신공정에 대해 개발하고 분석하여 설계 역량 확보

3) 공력 해석

· 항공기가 비행할 때 날개와 프로펠러 등에 의해 형성되는 회전, 점성, 와류, 박리 등의 복잡한 유동장을 고려하여 항공기에 작용하는 양력, 항력 등을 계산하는 업무

· 유체역학(Fluid dynamics)에서 유체의 유동을 수학적으로 표현한 비선형 편미분 방정식인 Navier-Stockes 방정식을 수치해석(Numerical Method)을 이용하여 이를 이산화(discretization)된 행렬식을 구성하고 유체 유동 해석의 근사해를 구하는 과정 수행

· Aerodynamics와 Flight Dynamics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항공기의 비행안정성과 조종성을 해석

4) 하중/동특성 해석

· 항공기가 비행 및 착륙, 지상 운용 중 발생하는 하중을 해석하는 분야로써 공력하중과 관성하중을 주로 해석

· 시스템의 고유모드 해석을 통해 동특성을 분석하고, 전달함수 분석을 통해 외력에 대한 시스템 응답특성을 최소화하는 업무

· 외부 공기력에 의해 공기역학적 표면에서 발생하는 공탄성적 불안정성 현상에 대해 해석

5) 응력/피로 해석

· 유한요소모델(FEM)을 이용하여 외부 하중에 의해 구조물에 작용하는 응력을 계산하고 허용응력(allowable stress) 이하의 응력수준을 가지도록 구조물의 치수를 결정(sizing)하는 업무

· 항공기 구조물 사이징은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중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조물의 재질, 단면적, 단면 형상 등을 확정하는 업무

· 허용응력은 정적강도(static strength), 좌굴(buckling), 강성(stiffness) 등에 의해 결정되고 물체에 반복적으로 하중이 가해지면 항복응력(yield stress)보다 낮은 응력에도 구조물이 파괴되는 피로 파괴(fatigue failure)도 고려하여 해석 수행

6) UX/UI

· 미래 UAM의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 디자인, 설계, IT, 안전 시스템의 조화를 통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잡아 고객 만족을 이끌어내는 역할

▶ 항전개발

◆ 주요업무

1) 비행제어(제어법칙, 자율비행)

· 항공기 기체의 모델링을 통해 최적의 비행제어법칙을 개발하고, 실속 등 비상 상황 시 위기 대응 제어 알고리즘 설계 및 평가

· 다수의 센서를 융합한 자세 정밀 측정(State Estimation) 기술 개발 등 항법 로직 및 유도 법칙을 개발

· 항공기의 자율주행을 위한 시나리오 및 알고리즘 개발

· 최고 수준의 안전성이 요구되므로, 지속적인 검증을 위해 MBD(Model Based Development)로 SW를 개발

· 개발 단계 별 MIL(Model-in-the-loop), SIL(Software-in-the-loop), PIL(Processor-in-the-loop), HIL(Hardware-in-the-loop) 등 다양한 검증 활동을 통해 고품질 SW 확보

2) 항공전자_시스템 설계(FCS, AVS, GCS, DLS)_AVS S/W

· 항공기의 비행을 안전하게 제어하고, 비행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비행 센서 및 작동기의 스펙을 설계하며 이를 통합 관리하는 비행제어 시스템(FCS)을 개발

· 항공기에 탑재하는 전자장비(통신, 항법, 충돌방지, 레이다 등)의 스펙을 설계하고, 이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

· 항공기 내부 네트워크(MIL-STD-1553B, AFDX 등)를 구성하고 항공전자 장비 간 인터페이스를 통합 관리

·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위해 Real-time 임베디드 S/W 개발

· 항공기를 통제하기 위한 지상통제 시스템(GCS)을 개발

· 항공기와 지상통제 시스템 간 데이터 통신을 위해 데이터링크 시스템(DLS) 개발

· 도심 구조물, 빌딩 등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 위성통신, 이동통신 등 다양한 통신 수단을 통합 개발

· 다중 통신 대역의 데이터링크를 보유하여 하나의 데이터링크가 두절되어도 통신할 수 있도록 구성

· UAM, CUAS는 해킹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 정책을 고려하여 외부 침입으로부터 안전하도록 개발

3) 항공전자 (인증/검증)

· 항공기 관련된 시스템 개발 시 안전성 확보를 위한 프로세스 준수(ARP4754A, ARP4761, DO-178C, DO-254, DO-160G 등) 및 상응하는 V&V 활동 수행

· 개발하는 시스템에 할당된 개발보증수준(DAL: Development Assurance Level)에 따라 세부 장비들의 안전 요구사항을 개발해야 하며, 이를 개발 기간 전체 동안 지속적인 검증 및 확인 활동 수

▶ 체계개발

◆ 주요업무

1) 체계 통합

· 항공기 개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체계공학 절차에 따라 항공기 체계및 비행체 통합과 관리 업무를 수행하여 항공기 기능 및 성능 그리고 일정 등을 충족시키는 역할

· 개발 단계별 기술검토 회의체를 통해 설계현안들을 종합적으로 통합 관리

· 주로 항공기 개발 프로세스 계획 수립, 설계현안 관리, 체계 요구사항 관리, 인터페이스 관리, 체계설계종합, 형상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 성공적인 항공기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관리

2) 체계 안전

· 항공기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체계안전성 확보를 위한 안전성 분석 및 평가, 모니터링 활동 수행

· 체계안전성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라 세부 장비들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이를 체계개발 기간 전체 동안 지속적인 안전성 검증과 확인하는 활동

3) 체계 지원

· 항공기를 개발하고,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항공기 개발 초기부터 설계, 개발, 종합, 운영 및 폐기까지의 체계지원 요소를 개발하고, 종합 관리

· 체계개발과 동시에 체계운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항공기 설계, 개발 과정에서 체계지원 요소를 동시에 관리함으로써 체계개발의 적시성을 높이는 업무

4) 중량/무게중심 관리

· 항공기를 구성하는 모든 부품의 중량과 무게중심, 그리고 관성모멘트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분석

5) 형상 관리

· 항공기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의 기능적 특성이나 물리적 특성을 식별하여 기준 형상을 확립하고, 최신화 된 형상자료를 유지 및 관리

· 항공기 전 수명주기에 걸쳐 형상의 변경사항(설계변경, 도면변경, 기술자료변경 등)을 통제하고 기록/유지 및 보고

· 항공기 개발 시 발생하는 설계변경에 대한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는 형상변경 프로세스 수립을 하여야 하며, 형상통제 심의회를 통해 제안, 검토, 결정, 기록, 유지, 보고 등의 업무를수행

6) 항공 인증

· 비행안전성 입증을 위한 업무로 안전한 비행을 위해 항공기인증 요구사항을 검증

7) 지상 시험

· 비행시험 전 항공기의 기능과 성능, 안전성 및 신뢰성과 같은 항공기의 요구성능을 검증

8) 비행 시험

· 시험계획, 시험수행, 시험계측 및 분석 업무 수행

· 항공기가 설계 기준에 맞게 설계되었으며 비행하는데 문제가 없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시험항목과 평가기준을 계획하고, 비행시험을 통해서 중요한 비행시험 데이터의 계측 및 분석을 통해 비행안전에 문제가 없음을 검증

· 검증된 결과를 문서화하여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음을 정부로부터 인증 받는 감항인증을 위한 업무 수행

9) 환경 시험

· 항공기 및 탑재되는 장비의 수명주기 동안 노출될 환경을 분석하는 업무

· 항공기와 장비의 운용개념을 고려하여 각 환경기준을 수립하고, 장비와 항공기 수준에서의 노출될 환경을 모사하여 환경시험 수행

· 장비와 항공기의 환경시험 결과를 분석하여, 항공기가 다양한 자연/유도/전자기 환경에서 운용함에 문제가 없으며 적합함을 검증하는 업무

10) 형상 설계

· 고객의 요구도 및 성능을 만족하는 항공기의 외형 형상 개발

· 설계 요구도(임무, 성능, 운용, 인증)를 분석하고 이를 만족하는 외형 설계/내부 배치/저 정밀도 해석 수행

· 항공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각 계통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설계 결과를 통합 및 조정하고, 설계방향성을 정립하여 설계요구도를 만족하는 기준 형상 확정

11) 형상 해석

· 설계된 항공기 형상 해석을 통해서 설계 요구도를 검증하고, 충족하는 형상 개발

· 다양한 항공기 형상과 운용조건에 대한 각 항공분야의 해석 기법으로 수학적 모델을 구성하고, 공력/구조/소음/성능/S&C/중량/추진 등의 해석 수행

· 해석 결과를 도출하고, 성능 목표 달성을 위한 설계 안을 제시하여 항공기 형상 확정

· 해석 기술 향상을 위한 신 해석기법 연구 및 다 분야 통합 최적화를 위한 해석 모델 개발

12) 최적화

· 최적화된 형상 개발을 위한 해석 기반을 확보하고, 최적설계

· 다양한 분야의 해석 기술 통합, 최적화 알고리즘 및 M&S 도구 개발 업무 수행

·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시각으로 최적화 문제를 정식화하고, 주어진 설계공간 내에서 최적화기법을 적용하여 가장 좋은 형상변수 조합 도출


파이롯트

◆ 주요업무

1) 시작단계 품질확보

· 신차의 설계도면을 처음으로 실제 차량으로 제작하는 단계

· 설계상의 성능(내구성, 목표성능, 법규 대응 등)과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한 시작차를 제작해 각 소요팀에 인계

· 설계도면 품질을 향상시키는 디지털 도면 검증, 신차 구조를 사전에 확인하고 개선하는 활동

2) 파이롯트단계 품질확보

· 신차를 양산하기 전에 양산성을 사전검증하는 단계

· 여러 관련부문과 함께 차체, 내/외장, 전장, 샤시, 주행 등 전반적인 품질을 확보하고 신차의 양산성을 검증해 양산공장에 이관

· 국내외 생산공장의 작업자들에게 조립교육을 실시해 신차가 고품질로 양산되도록 지원

· 해외 현지공장의 양산초기 제조품질향상을 적극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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