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별 직무탐색

하나은행 직무 소개

by GORANG 2022. 6. 8.

데이터&제휴 투자본부

□ 개요

☞ 데이터 중심 손님 영업기반 확대, AI 기술 활용, 전략적 제휴/투자를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 역할

 직무내용

1) 데이터전략
· 데이터를 이해하고, 더 잘 사용하고,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은행의 데이터 활용 역량(Data Literacy) 강화를 위한 정책과 환경 조성

2) 마이데이터사업
·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 행사에 기반하여 손님에게 안전하고, 보다 쉽고, 도움이 되는 마이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서비스를 개발

3) Al Lab
· 통계 기반의 데이터 분석부터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모형 개발까지 데이터와 관련된 업무의 Value Chain 상에서 다양한 업무 수행
· 하나금융그룹의 각종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

4) 제휴투자유닛
· 유망 스타트업 및 제휴 파트너를 발굴하고, 투자를 통해 혁신 기술의 내재화
· 전략적 제휴/투자은행 서비스를 연계하여 프로세스 개선 및 기반 손님 접점 플랫폼 확보

 

□ 필요역량

1) 데이터전략
· 은행업무 수행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 이해와 개발 과정에 대한 이해
· 최신 데이터 관련 기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
· 데이터 과학자 및 IT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2) 마이데이터사업
· 손님 관점의 서비스 기획력
· 데이터를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감각

3) Al Lab유닛
· 컴퓨터공학/통계학/수학/산업공학 관련 전공
· 데이터 분석/모델링을 위한 언어(R/Python 등) 역량
· 최신 분석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및 활용 능력
· 금융데이터 분석 또는 대용량 데이터 분석 경험
· 빅데이터 플랫폼(Hadoop/Hive/Spark 등) 경험

4) 제휴투자유닛
· 시장/사업/기업 분석 역량
· 투자심사보고서 등 보고서 기획 역량
· 투자기업/외부 투자기관/유관부서 등과 커뮤니케이션 역량
· 신사업 및 제휴사업 기획 역량
·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네트워크 역량


디지털 경험 본부

 

□ 개요

☞ 하나은행의 메인앱인 하나원큐업과 MZ세대 금융생활 플랫폼인 '아이부자' 등의 디지털 채널 운영과 은행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추진을 주로 담당
☞ 손님이 많이 찾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디지털 채널을 제공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
급변하는 디지털 시장의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대응하여 은행의 디지털 혁신과 성장을 이끌어가는 핵심부서
☞ 하나은행 최초의 플랫폼 조직 중 하나로 자유롭고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자율적 과제 수행을 지향하고 있어 그룹/본부내 유닛 간 애자일 방식 협업을 통해 신속하고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수행

□ 직무내용

1) 디지털채널마케팅
· 데이터 기반 디지털 채널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 
· 개인금융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 손님 특성에 따른 세분화 타겟 추출
· 마케팅 결과분석

2) 디지털손님경험
· UIUX 전략수립 및 리서치
· APP/Web UX 기획 및 디자인
· 주요 디지털 채널 운영(하나원큐, 인터넷뱅킹 등)

3) 디지털패널서비스
· 디지털 패널 영업전략 수립 및 운영

4) 디지털Z세대
· Z세대 금융플랫폼 기획, 구축, 운영(아이부자앱

5) 디지털채널인프라
· OPEN API 디지털 채널 인프라 구축 및 운영

6) 디지털여정
· 금융상품/서비스 온라인 탑재 기획 및 운영

7) 라이브커머스TFT
· 금융상품/서비스 라이브커머스 운영


□ 필요역량

1) UI/UX
· UI/UX 전공 및 관련 업무 역량(UI, GUI 전략)
· 디지털 선도기업 UX PL 또는 CD 경험

2) 디지털 마케팅(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론 및 실무 능력
· 분석 결과에 따른 가설 수집 능력
· 마케팅 실행을 통한 가설 검증 및 방향성 도출 능력
· 온라인 광고 또는 마케팅 성과 분석, 수익 측정 능력
·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론 및 실무
· 데이터 기반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지식
· 금융권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 금융권 온라인 패널 마케팅 경험
· 포탈 또는 플랫폼 기반 마케팅 업무 경험

3) 디지털 마케팅(분석)
· 은행 상품, 손님 마케팅 및 신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슈 도출 역량
· 이슈 정의, 현황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 역량
· 데이터 정제 및 분석 역량
· 분석자료의 해석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
· 데이터 분석이론 및 해석력(통계 이론, 자료구조 등)
· 고급 데이터 분석 Tool(고급 엑셀, SAS, SQL, Python 등)
· 관련 자격증 보유(SQLD, SQLP, ADsP ADP, SAS 공인 프로그래머)
· 수학/통계학/전산학/경제학/경영학 관련 전공


Borrowing 본부

 

□ 개요

☞ 대출이 필요한 개인손님이 가장 많이 찾고 가장 편리하게 이용하는 대중 상품 및 서비스 제공
☞ 가계대출 상품(디지털상품 포함) 기획, 개발, 운영
☞ 대출프로세스 디지털화
☞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제휴 및 마케팅

□ 직무내용

1) UI/UX
·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 구현을 위한 U/UX 디자인
· UI/UX 관련 손님 Test 시행

2) 데이터분석
· 은행 내/외부 데이터 이해 및 분석을 통한 손님 Insight 도출
· 일부 Data infra 설계/운영/분석

3) 마케팅
· 마케팅 컨텐츠 기획, 마케팅 캠페인 시행, 마케팅 관련 외부 업체 관리


□ 필요역량

· 디지털 전환 마인트
· 관련 경험 및 지식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능력


DailyBanking본부

 

□ 개요

☞ 돈을 모으고 사용하고자 하는 손님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수신 상품 및 서비스를 발굴하고 제휴를 통해 새로운 경험 제공
☞ 하나원큐, 멤버스, 외부 제휴 등 비대면 채널뿐만 아니라 전국의 영업점 채널을 융합한 옴니채널 손님 관리를 통해 더 많은 주거래 손님에게 더 나은 금융 서비스 제공

□ 직무내용

1) 수신전략지원
· 리테일 금리운영
· 수익성 관리, 수신 분야의 전략, 영업 방향 및 정책 수립

2) 수신규정
· 수신제도의 내부통제 및 리스크 관리
· 금융환경을 반영한 수신제도 개선 및 디지털화
· 수신업무 관련 제상담 및 직원 교육

3) 옴니채널손님관리
· 하나원큐, 손님케어센터, 영업점 융합 손님 관리
· 손님의 Pain Point를 발굴하고 개선하여 손님의 관점에서 더 나은 서비스 제공
· 손님께 꼭 맞는 우대서비스 등 제도를 만들어 주거래 손님이 만족하는 경험 선사

4) 요구불
· 수신상품/서비스와 관련한 새로운 경험을 설계하여 손님에게 제시하고 확장된 플랫폼 금융 구현
· 핀테크 기업 등 대외기관과의 제휴를 통하여 다양한 채널에서 당행의 금융상품 서비스 제공

5) 예적금
· 수신업무 중 예금상품의 개발과 운영 주관
· 급여, 주거래 등의 기본상품 뿐만 아니라 여행/건강/펫/ESG 등의 트렌드 상품, 자산형성 지원 사업 관련 상품 출시 담당

6) Transaction
· 하나멤버스, 환전 지갑 운영
· New Biz로 손님경험 극대화
·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빠르게 서비스화하면서 손님에게 뱅킹 서비스의 새로운 틀 제공

7) DB통합마케팅
· 하나은행 수신상품 및 서비스의 가치 전달 및 활성화를 위한 제반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
· 데이터 분석가의 분석에 기반하여 차별화된 전략을 토대로 이벤트, 영상 콘텐츠 등 세부방안을 기획하고 실행하여 직원 및 손님과 소통

8) DB상품운영
· 주택청약, 카드, 증권계좌, 골드바, 국민관광/온누리 상품권 등 다양한 대내외 협약 상품 운영을 기반으로 손님의 다양인 금융니즈를 보다 편리하게 제공


□ 필요역량

1) 분석 부문
· SQL/SAS/R 등 데이터 분석 언어 활용한 분석 경험 및 Tool 사용 능력
· 데이터 시각화 및 이슈 보고서 작성 능력
· 금융업에 대한 이해

2) 신사업/마케팅
· 온/오프라인 상품마케팅 관련 지식 및 경험
· 플랫폼 기획 및 운영 경험
· 트렌드에 대한 이해
· 원할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 은행 상품 지식과 손님 니즈에 대한 이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