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원
1. 전략기획
■ 역할
· 시장 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회사의 나아갈 방향인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기반한 각 사업부별 전략 수립
·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사업을 검토/개발하고 외부 업체와의 제휴와 투자 검토 진행
■ 필요능력
· 시장 환경에 대한 조사와 분석 능력
·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정보/데이터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분석 능력
· 조사/분석한 내용의 리포팅(보고서 작성)을 위한 논리적인 사고와 문서 작성 Tool 활용 능력
· 문제 해결능력
· 협업 커뮤니케이션 스킬
· 마케팅, 재무 지식
2. 사업관리
■ 역할
· 회사의 Vision, Mission과 연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전략 계획 수립
· 매월 조직별 성과지표(KPI) 및 추진과제 관리를 통해 본부 및 전사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판단 근거 제시
· 여러 가지 이슈 발생시 관련 자료를 정리하고,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고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 지원
· 전사 회의체 운영 및 자료 작성
· 경쟁사 동향 보고자료 발행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Insight 도출
■ 필요능력
· 재무/회계 지식
· 인터넷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핵심을 요약하여 자료를 가독성 있게 작성해 내는 능력
· 기획력과 분석력
·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 기술
· 협상력
· 트렌드 캐치 및 관심
3. 인사
■ 역할
· 채용, 인력운영, 인사기획, 조직문화, 평가보상
· 인사 전략 수립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견인하는 역할
· 채용, 인력운영을 통해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하고 지원
· 구성원들에게 공정한 평가를 통한 적절한 보상 제공
· 최상의 업무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제도 설계, 운영
· 조직 문화를 발전, 정착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 필요능력
· 사람을 좋아하고, 사람에 대해 고민하는 마음가짐
· 구성원의 다양한 생각,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유연함
· 신중하고 치밀한 커뮤니케이션
· 변화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변화 추진력
· 조직의 이슈들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이끌어낼 수 있는 분석적 사고
· 인사(노동관계법 및 조직이론), 회계, 전략, 기획 지식
■ 역할
· 회사와 구성원의 성과향상을 위해 개인개발, 경력개발, 전문성강화 프로그램 등을 개발 및 운영
· 조직 차원의 문제를 해결하고 회사의 경영성과 기여
1) 인재 육성
· 신입입문교육, 직무교육, 계층별교육 등 효과적인 HRD 체계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재 육성 및 개발
· 리더십교육, 전문성강화교육 등을 통해 구성원을 올바르게 이끌어갈 리더를 육성하여 회사의 미래 발전과 성장 지원
2) 기업 핵심가치 전파
· 회사가 추구하는 경영철학, 비전과 미션, 핵심가치의 전파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 구성원들의 일체감과 몰입을 촉진하고 올바른 조직문화 선도
■ 필요능력
· 문제해결 역량
· 문제를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통찰력
·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
· 커뮤니케이션 역량
5. 홍보
■ 역할
1) 대외홍보(Corporate PR & Marketing PR)
· 대내외 환경 분석을 기반으로 회사의 우호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 언론 보도자료 배포부터 기획기사 피칭, 언론 문의 대응, 기자 릴레이션십 활동
· 회사에 대한 기사를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공유
2) 리스크관리(Risk Management)
·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회사의 부정이슈를 신속, 정확하게 대응해 리스크 제거 또는 최소화
·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논리를 개발하고 예상질의 및 답변준비
· 입장 보도자료 배포 등의 전방위적 커뮤니케이션
■ 필요능력
· 애사심과 책임감
· 외향적인 성격과 창의력, 기획력
· 꼼꼼함과 침착성
· 정보 수집 능력
· 자료에 대한 종합적 분석능력
·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
6. 법무
■ 역할
1) 계약검토 및 법률상담
· 매장의 출점 및 운영에 있어 필요한 계약 검토를 비롯하여 전사에서 발생하는 각종 법률적 이슈 해결 및 Risk 예방을 위한 법률자문과 해결방안 제공
2) 표준계약서 제정 및 관리
· 상품 소싱을 위한 매입 계약, 임대차 계약, 올리브영 가맹 계약 등 전형적인 계약관계에 대하여 표준 계약서를 작성/관리
3) 소송관리 및 분쟁 대응
· 사업 수행 시 발생하는 다양한 종류의 분쟁 및 공정거래 이슈, 소송을 적절히 대응
4) 준법경영 지원
· 현업 부서와 각 상품 납품 협력업체와의 공정거래를 위한 준법경영 지원
· 구성원들에게 관련 공정거래법 교육 등을 실시
■ 필요능력
· 법학 지식, 법령 및 판례 정보 등 법률 지식
· 정확한 법리적 분석과 해결 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법적 사고력
· 통찰력, 사리분별력, 조정능력, 문제해결능력
· 사업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
· 커뮤니케이션 능력
7. 재무
■ 역할
·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에게 회사의 재무정보 제공
· 효율적인 자금운용 및 적시 조달을 통해 회사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고 ,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회사의 지속 가능한 경영 지원
1)회계 : 재무 회계 (결산 및 재무제표 작성), 내부업무 프로세스 정비, 외부회계감사 대응
2)세무 : 법인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지방세 등 제세신고납부 및 세무조사대응
3)자금 : 조달, 운용, 공시, 이사회, 주주총회, IR
■ 필요능력
· 재무관리와 회계지식
· 경영학, 경제학, 법학, 회계학 등에 대한 이해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 글로벌 진출을 고려한 외국어 역랑
· 숫자에 대한 이해와 꼼꼼함, 인내심
8. SCM
■ 역할
1) SCO(Supply Chain Operation)
· 점포에서 필요한 상품의 구색, 수량, 적정한 시간을 분석 결정하여 협력업체에 Lead time을 고려하여 발주하고, 협력업체로 보낸 발주에 대해 물류센터와 Communication
· 발주에 대해 입고된 상품에 대한 상품, 수량, 원가 등을 확인하고 매입 처리 확인 관리
· 협력업체에서 물류센터로 이동하는 과정 및 물류센터 내 작업자들의 효율적 업무 관장
· 상품개발 담당 MD에게 끊임없는 Communication을 통해 고객(실 소비자 및 점포, 그리고 협력업체)의 Needs와 Wants 전달
· 점포에서 필요한 상품, 수량에 대한 발주 정보를 물류센터와 Communication 하여 점포가 필요한 상품, 수량을 원하는 시간에 점포까지 배송하는 모든 업무 관장
· 협력업체, 물류센터, 그리고 점포 및 MD 간 업무 상의 Time Schedule을 수립, 관리하고 세 Part에서 발생하는 마찰을 조정, 통제
2) SCP(Supply Chain Planning)
· 판매되는 상품의 판매추세 분석
· 상품 구색의 폭과 깊이 분석, 점포별 재고효율의 분석(재고회전율, 재고일수, ROI 개념의 매입 대비 재고 분석 등)을 통해 보다 나은 점포 운영을 MD 및 점포 운영자에게 제안
· MD, 점포운영 및 SCO와 관련된 기반 업무인 시스템 및 프로세스 개발을 시스템 개발자에게 제안하거나 직접 개발 참여
· 3PL과 관련된 연간 물류비용 책정 및 계약, 배송 Route 최적화, Space Range 최적화 등 회사 SCM과 관련된 모든 Planning 업무
■ 필요능력
· 점포를 꿰뚫어 볼 수 있는 현장 경험
· MD를 이해하고 나아가 다양한 제안을 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해박한 지식
· 자료의 수집 능력
· 수치 분석 능력
· Communication 능력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
· 나를 희생하고, 조직을 우선시하는 Mind와 강력한 실천 능력
9. 인테리어
■ 역할
· 매장 인테리어 concept에 맞추어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공간연출 및 고객에게 편안하고 즐거운 쇼핑공간 제공
· 다양한 상품을 고객의 눈높이와 트렌드에 맞게 공간을 구현
· 인테리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상품특성에 맞는 집기를 제작
· 매장 내/외부 디자인 및 공사 관리감독
· 시대적인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매장 내부 쇼핑동선, 외부 파사드, 매장 내부 조명의 조도, 천장 디자인 등을 제안
· 디자인 시장조사 및 자재, 단가 조사
· 상품의 가치를 높여주고 상품 자체의 경쟁력 확보 할 수 있는 집기개발
· 시설 관련 영선 업무를 진행하고, 영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미비한 곳을 보수
· 각종 장비 및 설비에 대한 a/s
■ 필요능력
· 창의력, 자신감, 책임감, 추진력, 리더십
· 시공기술, 원가관리
영업/마케팅
1. 마케팅
■ 역할
· 매장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함에 있으며, 궁극적으로 당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방문객수를 증대함으로써 매출 향상 기여
· 그룹과의 공동마케팅, 외부 업체와의 제휴마케팅 등을 통하여 다양한 매체에 올리브영을 소개/홍보하고,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가 올리브영 매장으로 방문/구매할 수 있도록 진행
· 소비자가 매장에서의 상품 구매를 통해 얻는 만족, 신뢰감 외에 온라인에서 다양한 정보와 이벤트 제공
· 전문 칼럼, 신규/인기상품 소개, 서포터즈, 문화이벤트 등을 진행
· 홈페이지를 통해 보다 고객과 친밀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 작업
· 홈페이지 내 컨텐츠 내용 관리 및 업데이트, 홈페이지 프로그램 업데이트 및 보안 관련 관리
· 그룹 홍보실과 연계하여 다양한 매체에 올리브영을 소개하고 기사 제공
· 각 신문 및 잡지사의 촬영 등을 arrange 하며 뷰티 전문지에 각종 기사 및 자료 제공
· 홍보 대행사와 연계하여 올리브영 브랜드 홍보
· 고객이 마일리지 제도를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더 많은 사람에게 마일리지 제도를 홍보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역할
· 마일리지 제도를 홍보하고 안내
· 고객 개별적으로 SMS, 이메일을 보내기도 하고, 매장 내에 인쇄물을 통해서 내용 안내
· 회원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여 올리브영 회원만의 혜택 제공
· 신규 회원 모집을 목적으로 할 수도 있고, 우수 고객 대상으로 한정하여 우수 고객만의 Benefit을 제공
· 회원 자료를 분석하여 현재 올리브영 마일리지 고객 현황 파악
· 우수 고객의 비중, 고객의 매출 빈도, 성별/연령별 고객 현황 등을 분석
· 마일리지 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마일리지 카드 발주, 고객 문의 응대, 마일리지 사은품 지급
· 올리브영 매장에 대해 이벤트를 진행하여 매출을 증대시키고, 고객이 한번 더 올리브영을 찾을 수 있는 동기
이벤트가 있을 경우, 내용을 기획하여 홍보물 준비
· 사은품 현황이나, 쿠폰 회수 등을 확인하고 종료 후 매출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효과가 있었는지 결과를 유관 부서에 공유
■ 필요능력
· 창의력, 도전정신, 응용 능력, 호기심, 추진력, 관리능력, 세심함
· 고객 자료 및 매출 자료, 이벤트 결과 등에 대한 자료 이해 능력
· 데이터에 근거한 분석력과 직관력
· 현장 및 고객 중심사고
· 트렌드를 읽어내고 업무에 대한 무한한 열정
2. MD
■ 역할
· 단기/중장기 및 채널/상권별 카테고리 운영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매출 트레킹과 리뷰 분석을 통해 카테고리를 효율적으로 관리
· 브랜드/상품 운영 및 Exclusive Brand 소싱, STP 등의 전략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분석을 통해 브랜드 In & Out 실행
· 리테일 및 산업 동향, 트렌드 캐칭/분석을 통해 올리브영에 맞는 차별화된 브랜드를 소싱하고 개발
· 온/오프라인 채널별 상품 운영 및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상품의 이익률 관리, 재고, 마진, 장려금 등 전체적인 Management 수행
· 오프라인 매장 오픈 및 리뉴얼에 따른 POG, 발주, Lay-out, VMD 등 관리하며 카테고리 리뷰를 통한 운영품목(SKU) 관리
■ 필요능력
· 전략적 사고와 빠른 행동력
·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깊은 관심과 열정
· Merchandiser+Marketer 역량
· 시장 트렌드와 리테일 전반에 대한 이해도
· 마케팅 기획력과 창의적 사고
3. VMD
■ 역할
·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관리 및 강화하고, 스토어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역할
· 올리브영 신규매장 오픈과 리뉴얼 공간 그래픽 및 연출
· 프로모션 및 마케팅 활동에 수반되는 스토어 연출물과 판촉물 제작
· 스토어 비주얼 가이드 정립 및 관리
■ 필요능력
· Creative한 시각 및 공간 디자인 능력
· 디자인 툴(Photoshop, Illustrator) 사용능력
·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4. 상품개발
■ 역할
· 온리원 브랜드 전략 및 상품 전략 총괄
· 대체 불가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온리원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
· 브랜드와 상품의 탄생에서 육성까지 BM(상품개발)은 브랜드의 모든 접점을 책임
1) 브랜드 전략 수립 및 육성
· 브랜드와 상품이 시장 내에서 어떻게 고객과 소통해야 하는지 결정
·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매장까지, 마케팅에서 세일즈까지 고객을 만나는 매순간, 어떤 모습으로 보여야 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유관부서와 의견을 조율하여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육성
2) 상품 전략 수립 및 개발
· 트렌드와 고객 니즈에 기반하여, 상품의 컨셉과 이름, 가격과 디자인, 사용감과 효능 등 상품의 모든 속성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제 개발 진행
· 개발 품평 과정을 거치며, 보다 완벽한 제품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
3) 브랜드, 상품 운영 및 지표 관리
· 브랜드와 상품의 건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설정하고 관리
· 매출 및 손익 관리를 통해 회사와 고객에 높은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점검하고 관리
■ 필요능력
· 데이터 분석을 통해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논리력
· 혁신적인 상품과 가치를 창조하는 통합적 사고 역량과 실행력
· 상품에 대한 관심과 열정, 장인정신
·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업능력, 실행력
연구개발
1. 패키지 디자인
■ 역할
· 브랜드의 상품 아이덴티티를 관리 및 강화하고, 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통해 각 브랜드의 컨셉을 일관성 있게 소비자들에게 전달
· 상품의 용기 디자인 및 패키지 디자인
· 상품의 마케팅 프로모션 판촉품 디자인
·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 정립 및 관리
· 부자재 관리 및 업체 관리
■ 필요능력
· Creative한 시각과 관찰력
· 2D(그래픽)와 3D(용기)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재료에 따라 각기 다른 제조 공정에 대한 이해
· 디자인 툴(Photoshop, Illustrator) 사용능력
·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IT
1. 온라인서비스 기획
■ 역할
· 온라인서비스 사업전략 수립부터 사용자 경험 설계 및 주문/결제/배송/반품 프로세스 설계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
· 고객이 사용하는 UX, UI, 검색 등의 웹/앱 서비스를 기획하는 프론트(front) 기획
· 결제, 배송, 취소/환불, 물류, 정산 등의 서비스를 기획하는 백오피스(backoffice) 기획
·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불편한 요소들을 파악하여 개선
· 온/오프라인을 접목하여 유관부서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하여 서비스 제공
■ 필요능력
· 온라인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사용자 중심의 사고력
· 커뮤니케이션 스킬
2. 소프트웨어 개발
■ 역할
· H&B비즈니스의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IT서비스 구현
· 올리브영을 방문한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고, 올리브영 고객과 매장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개발 업무
■ 필요능력
· 모바일 앱/웹 개발을 위한 IT 지식
· IT기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능력
· Communication 역량
·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
·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폭넓은 응용력
3. 빅데이터개발
■ 역할
· 온/오프라인 융합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기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운영
· 빅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 구현
· 고객 취향, 구매 이력, 행동 이력, 피부 타입, 제품 성분 등 무수히 많은 데이터에서 고객에게 최적화된 컨텐츠를 제공하는 개인화큐레이션 알고리즘 구현
· 상품 기획 단계부터 미래 수요를 예측하는 등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알고리즘 구현
■ 필요능력
· 논리적 사고력과 Communication Skill
4. UI/UX 디자인
■ 역할
1) UI디자인
· e-commerce에서 상품전시, 상품탐색, 상품구매 단계 등 전반의 UX 최적화를 통해 올리브영 온라인몰을 이용하는 고객의 사용 편의성(Usability)을 향상 시킬 수 있는 UI(User Interface) Design
2) 프로모션 디자인
· 고객의 트랜디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효과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 할 수 있는 마케팅 관점의 디자인
·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감각적이고 정확한 정보전달을 통해 판매 촉진 및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는 디지털 Contents 디자인
■ 필요능력
· UX(User Experiences) 전략
· 상상을 세련된 그래픽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각화 능력
· 그래픽 툴(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 등)
· IT와 디지털 디자인 트렌드에 관심
5. 웹디자인
■ 역할
· 사용자(고객)에게 첫인상을 만드는 일
· 그룹 내/외부의 웹(모바일)사이트의 화면을 디자인하고 자신이 만든 디자인을 고객에서 설명하여 실제 적용
· 고객이 원하는 사항과 기획자가 요구하는 내용을 시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말과 글보다 더 뛰어난 의사결정을 수단을 제공
■ 필요능력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S/W 활용 능력
· HTML언어에 대한 이해
·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한 이해
· 트랜드에 대한 안목
· 커뮤니케이션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
건설/개발
1. 점포개발
■ 역할
1) 신규 출점
· 사업개발팀의 핵심역량으로 당해 년도 출점 전략에 의거하여 Target 상권을 선정하고 회사 승인을 득한 후,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여 OPEN 하기까지의 전 과정 출점 업무 수행
2) 기존점 계약관리
· 기존 운영중인 점포의 임대료 조정 또는 재계약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점포의 손익, 주변 여건 등을 고려하여 협의 및 조정하고 있으며 전략 상 필요 시 기존점 폐점업무와 대체점 개발 업무를 연계하여 수행
3) 약국 등 전대계약 관리
· 기존점 또는 신규 출점 점포 내에 전대 업체(통상적으로 올리브영 Concept에 맞는 약국, 네일아트, 기타 전대업체)에 대하여 계약 및 전대료 조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 시 중도해지, 만료해지 업무 진행
4)기타
· 점포개발 중, 장기 출점 계획 수립, 상권분석 DB수립, 매출예측 DB수립, 기존점 QBR(분기별 사업분석) 업무
올리브영 점포전개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기획
■ 필요능력
· 절제된 외향적 커뮤니케이션
· 부동산 관련 전문지식, 법무적인 지식
· 활동적, 진취적, 긍정적, 신뢰성, 믿음성
'기업별 직무탐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남동발전 NCS 직무 설명 (0) | 2022.04.01 |
---|---|
한전케이디엔 직무소개 및 관련 자격증(배점) (0) | 2022.03.29 |
현대백화점그룹 [한섬] 일반직 및 전문직군 직무 알아보기 (0) | 2022.03.18 |
한국도로공사 NCS직무 및 필요자격증 (0) | 2022.03.11 |
한국철도공사 직무소개 (0) | 2022.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