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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직무탐색

현대백화점그룹 [한섬] 일반직 및 전문직군 직무 알아보기

by GORANG 2022. 3. 18.

일반직군

 

 

1. 경영기획
☞경영 목표 수립 및 관리를 통해 전반적인 회사 운영에 필요한 업무 수행을 하며 경영관리와 브랜드 관리로 구분

1) 경영관리
·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경영 실적에 대한 분석/점검/평가
· 경영진에게 매출 및 손익성과, 전사 경영 성과 등 Reporting을 통해 최선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

※필요역량
· 경제 및 경영 환경/재무제표에 대한 기초 이해
· 현상의 원인에 대한 분석력 및 대안 제시 능력
· 치밀하고 꼼꼼한 업무처리 능력

2) 브랜드관리
· 효율적 브랜드 운영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시즌별 물량 및 기획안 관리, 브랜드 판매 분석 등의 업무 수행
· 기획 프로세스 관리, 브랜드별 주요 상품전략 수립 및 신규 브랜드 지원 업무

※필요역량
· 의류산업 및 패션시장에 대한 종합적 이해
· 현상의 원인에 대한 분석력 및 대안 제시 능력
· 트랜드 분석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2. 마케팅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며 광고 홍보/행사 기획, 브랜드 홍보 관리가 주된 업무

1) 광고 홍보/행사기획
·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관리
· 이미지 업그레이드를 위한 업무 수행
· 광고, 홍보, 온라인 등을 통해 브랜드 인식을 높이며 고객 충성도, 잠재수요, 판촉 지원

※필요역량
· 패션 및 브랜드 속성 이해(종합적)
· 4P 기반한 마케팅 이론 및 최신 동향 및 정보
· 각 마케팅 요소를 결합할 수 있는 인적네트워크 및 정보력, 실무 경험

2) 브랜드 홍보관리
· 한섬의 브랜드 TIME, SYSTEM, SJSJ 등 각 브랜드 담당자가 광고, 마케팅, 홍보 기획을 실행하며 관리

※필요역량
· 전반적인 문화, 시장동향에 대한 인지와 브랜드 홍보와의 접목, 응용능력
· 새로운 매체와 홍보툴에 대한 습득 및 적용 능력
· 담당 브랜드 관련 컨셉, 제품에 대한 이해와 지식


3. BUYING MD
☞시장 트랜드 분석 및 예측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이나, 국내에 적합한 제품을 해외에서 상품을 Buying 및 브랜드 운영

1) Operation
· 상품의 출고 및 Rotation, mark-down 등 상품 판매

2) Promotion
· 판매촉진을 위한 Styling Class, Fashion Show, PR부서와의 협업 등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 기획/진행

3) Store Development
· 신규 오픈, Renewal, Relocation 등을 계획

4) 재고 처분
· 시즌 마감 후 판매율 100%를 달성하기 위한 재고소진 계획/실시

5) 인력관리
· 매장 Staff채용, 중간관리 계약 및 관리 등 인력관리

※필요역량
· 수리 능력 및 전산 프로그램 활용 능력(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
· 기초 회계, 세무 법률지식 및 계약 조건 협상력, 계약서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
· 시장/트랜드 분석 능력, 마켓 리서치 조사/프로세스 지식, 수입 통관에 대한 지식
· 비즈니스 영어 능력


4. 인사
· 인사 행정처리에 수반되는 각종 자료를 취합하고 관리 및 기획하여 인사실무에 반영
· 인사발령, 채용, 조직관리와 지침수립 및 이행, 제도 변경/보완 등 인사 제반 규정 이행을 위한 제도를 정비 개선
· 입사에서 퇴사까지 발생되는 급여 관련업무와 동호회 활동 등 직원 복지를 위한 업무 수행
· 4대보험과 관련된 각종 대외 신고 및 관공서 관련 업무
· 각종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직원들의 직무역량을 향상하고 조직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가치를 전달

※필요역량
· 전사 조직 및 인적 구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
· 노무관련법 이해
· 커뮤니케이션능력
· 수리능력 및 전산프로그램 활용능력(엑셀, 워드 등)


5. 총무
· 기본적인 건물관리부터 자산관리, 시설 및 보안관리, 차량관리, 비품관리 등의 업무
· 임대차 계약 진행 및 임대료 관리, 부동산 분석을 통해 구입 및 매각을 진행
· 사옥공사(목적, 비용, 기간 등 설정) 및 레이아웃을 통한 직원들의 근무환경 조성
· 각 건물 시설업무, 공사발주 및 검토, 시설 소모품 발주, 각종 세금관리(면허세, 허가세, 도로점용료), 방화관리 업무지원, 대관업무 등 건물 시설에 관련된 계약과 유지 관리
· 비품, 소모품 구매
· 차량구매 및 관리(유류비, 수리비, 보험), 제보험관리(임원배상,신원보증보험 등), 당직관리(휴일, 명절, 특수 당직 등), 면허관리 및 행사 관리(시/종무식 등)

※필요역량
· 총무관련 업무 및 시설에 대한 기초적 이해
· 전산프로그램 활용능력 (엑셀)
· 회계 기초상식(각종 세금 용법 등)
· 소방설비 기사 1급, 열관리 기능사, 가스 기능사, 고압가스 냉동 기능사


6. 재경
☞기업회계기준 및 세법에 따라 손익을 확정하여 재무건전성 확보

1) 회계
· 수익과 비용, 자산 등의 회계 처리를 통해 재무제표 작성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정량적 데이터 관리
· 외부 회계감사기관의 감사를 받아 내/외부 정보이용자들에게 경영 및 투자의 정보 제공
· 월/분기/연간 회계결산(별도/연결)을 수행하며 기간별 경영실적 보고, 감사보고서, 영업보고서, 사업보고서 작성
· 주주총회 관리, 방통위 관련 대관업무, 사업계획 수립

2) 세무
· 조세정책 변화에 맞추어 각종 세법과 처리 규정 및 신규 세무 Issue를 검토하여 회계처리에 적용, 회사의 관리지침을 수립하고 세무신고 및 납부
· 법인세, 부가세, 원천세 등의 신고/관리

3) 자금
· 금리/환율 등과 같은 자금관련 주요 변수의 추이를 파악하여 재무구조 안정성을 위해 장/단기 차입 및 조달 등의 타당성 검토를 하며 그에 대한 대처방안 제시를 통한 현금흐름 극대화
· 회사의 모든 자금의 입출금 관리 및 전표처리를 확인하며, 자금 일보, 채권관리, 거래처 관리, 원천세 관리, 부가세 신고, 원장관리, 비용관리, 차입금/부채관리 등을 담당

※필요역량
· 회계,세무,자금 등의 기본지식
· 꼼꼼함과 집중력
· 협동심


7. 영업
1) 매장MD
· 신규매장 입점, 기존점 퇴점 및 이동 등 매장의 영업환경 조성
· 매장위치, 평수, 마진 등을 백화점 바이어들과 협의하고 근무인원, 인테리어, 용도품 등 세세한 부분까지 직접 또는 업무협조를 통해 준비

2) 매장인원 관리 및 교육
· 매출 활성화를 위해 회사 내 인원을 로테이션하거나 외부에서 우수한 인원 섭외
· 서비스마인드 및 패션 트렌드 교육을 기획하여 매장 근무 직원 교육

3) 매출관리
· 매출분석, 매장 인원관리, 프로모션 기획 등을 통해 브랜드의 현 상황을 파악하고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매출 극대화

4) 동업계 분석
· 동업계 브랜드의 매출, 상품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대응

※필요역량
· 커뮤니케이션 스킬
· 정확한 분석력과 빠른 문제해결 능력
· 기본적인 데이터분석능력과 보고서 작성 능력(엑셀, 파워포인트 등)


전문직군



1. 디자이너
· 국내외 패션과 시장동향, 소비자 흐름을 분석하고, 유행 트렌드와 소재/칼라/아이템의 변화를 브랜드에 맞게 디자인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타브랜드와 차별화되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업무
· 시즌별 아이템과 브랜드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상품 개발을 위해 샘플 작업, 품평회, 작업지시서 작성, QC, 제품 리뷰 등 상품 개발

※필요역량
· 남다른 감각의 호기심과 상상력, 심미안을 가지고 가치를 변별 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체득되는 경험지식
· 머릿속에 있는 것을 실제로 구현해 낼 수 있는 능력
· 디자인 스케치 및 샘플 제작 등, 인체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제작할 수 있는 능력
· 각 파트별 자신의 업무를 자신감있게 제안하는 리더십과 부서별로 소통하여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는 협업능력
· 상품 개발자 입장 외에 소비자의 입장과 타 부서의 입장에서 제안과 충고를 받아들이는 Open Mind
· 포토샵 및 일러스트 등 상품개발을 위한 컴퓨터 능력과 Office 프로그램 활용능력


2. 상품기획
☞합리적인 가격으로 적절한 시기에 제품을 공급하여 이익 극대화
☞소비자의 needs와 트렌드 분석하며, 타 부서들과 협의를 통해 상품 기획
☞생산에서 판매까지 총괄적인 업무 담당

1) 상품기획
· 시장 트렌드 분석을 통해 타부서들과 상품 기획에 대한 방향성 설정
· 디자인실에서 개발한 상품에 대한 품평 및 리뷰 참여를 하며, 시즌 리뷰 분석과 트렌드 분석을 통해 각종 물량 기획

2) 스케줄 관리
· 상품의 생산량을 결정하고 생산부와 협의하여 원가 관리
· 상품의 입출고 시기와 가격을 결정하여 적절한 시기에 상품공급이 이루어지도록 관리

3) 판매관리
· 판매 동향 분석 및 그에 따른 재생산 상품 선정 및 수량 결정
· 매장과의 소통을 통해 시즌별로 소비자 분석과 상품 분석을 통해 개선 사항을 결정하고 관리

※필요역량
· OFFICE 프로그램 및 전산 프로그램 활용 능력(EXCEL, POWER POINT, WORD 등)
· 패션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 및 지식
· 정확하고 빠른 분석력과 의사결정 능력


3. VMD
☞브랜드 컨셉과 이미지에 맞춰 매장을 시각적으로 연출
☞매장 전반의 비주얼 작업(매장 디스플레이, 윈도우 시안 설치, 바디 및 부자재 디자인 작업 및 발주, 코디북 제작 등) 총괄

1) 코디 제안 및 코디북 제작
· 시즌마다 새로운 실루엣의 착장을 디자인실에 제안
· 신상품 출고에 맞춰, 코디북을 제작하고 발송

2) 매장 오픈 및 방문
· 매장 오픈시 인테리어실과 협의하여 연출에 효과적인 도면을 선정하고, 오픈에 필요한 부자재 등을 제작
· 수시로 매장을 방문하여, 브랜드별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매장의 상태 체크

3) 윈도우 시안
· 윈도우 설치물을 UPDATE 하고, 퀄리티를 높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
· 계절별, 상황별로 연출을 하기도 하며, 이에 따른 소품이나 설치물 제작

※필요역량
· 패션산업 전반 및 Display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공간구성력, 창의력, 포토샵, 일러스트 스킬
· Display/Interior/신소재개발 Trend 분석능력
· 색채, 조형, 공간, 코디네이션 감각
· 공간, 가구, 조명디자인에 대한 이해


4. 소재기획
· 국내 외 패션시장의 현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 올 새로운 트렌드를 예측하여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차기 시즌 소재를 기획하고 제안
· 제안한 소재를 유관 부서와 협의 후에 발주부터 QUALITY CONTROL, 단가 NEGO, 입고 그리고 매장에 출고될 때까지 소재에 관한 모든 업무 관리

※필요역량
· 패션에 대한 관심과 감각
· 정확한 판단력
· 깊이있는 분석력과 섬세함
· 의사소통 능력


5. 칼라기획
☞색을 통해 브랜드의 차별화되는 아이덴티티와 무드를 그려내며 제품과 매장의 생동감을 더하는 업무
☞트렌드와 시장 동향을 분석하여 브랜드에 최적화된 칼라를 구현하며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
☞메인 원단 뿐 아니라 개발된 프린트의 칼라, 액세서리, 부자재, 배색 등 칼라와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

1) 칼라기획
· 매 시즌 세계적인 칼라의 트렌드와 새로운 흐름을 예측, 분석하고 시즌별 브랜드의 칼라 방향 기획

2) 선발주
· 브랜드 시즌 칼라 방향을 토대로 월별 성격과 기획 소재에 적합한 칼라를 선발주

3) ASSORT
· 품평을 통해 협의된 스타일에 적절한 칼라를 assort
· 제품별 칼라뿐 아니라 월별, 아이템별 칼라 구색 등을 체크

※필요역량
· 색채를 계열, 톤, 채도, 명도 등 전문적으로 다룰 줄 아는 능력 (포토샵, 일러스트 등 그래픽 칼라 구현 능력도 필요)
· 브랜드의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심미안과 브랜드 이해를 통해 트렌드 칼라를 브랜드화 할 수 있는 상상력, 창의력
· 전반적인 예술 문화, 트렌드에 민감하며 이를 패션과 담당 브랜드에 연결할 수 있는 유기적 사고
· 하나의 상품과 브랜드의 무드를 그려나가기 위해 타부서와 소통하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


6. 아트기획
· 텍스타일디자인, 프린트/로고/자수 라벨 제작
· 디지털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완성된 디자인이 원단으로 제작되기까지의 과정을 관리
· 그래픽 상 디자인을 원단으로 구현시키는데 최적의 컬러 제안
· 시즌 별 컬렉션프린트 및 컨템퍼러리 아트 트렌드 분석 후, 기획 직군에 정보 전달

※필요역량
· 미술/디자인 이론 지식
· 포토샵, 일러스트 활용능력
· 실루엣에 대한 이해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7. 구매관리
1) 원부자재 발주
· 원사, 원단 등 의류와 관련된 원부자재를 구매하며, 다양한 구매처 확보를 위해 업체 발굴
· 원부자재 발주 시 소재 및 생산물량에 따른 적정 수준의 원가 산정

2) 품질관리
· 입고 되는 원부자재에 대하여, 당사에서 요구되는 품질에 적합한지 확인
· 기준에 적합한지 각 항목별 테스트를 진행하고 미달하는 항목 발생 시 관련 부서와 확인하여 문제점 해결
· 불량 발생시 클레임에 대한 처리

3) 스케줄 관리
· 제품 생산 스케줄에 따라 원부자재의 납기와 입출고 스케줄 관리

※필요 역량
· 원단,원사 등 원자재 소재별 특성 이해 및 지식
· 기본 회계 실무 지식, 전산 시스템 활용능력
· 수리능력 및 엑셀 활용 능력 (보고서 작성, 함수 활용 등)
· 기본 무역 영어 및 실무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8. 생산
· 생산전략을 기획/구축하고, 안정적이며 우량한 생산처 확보 및 원가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 생산단계별 비효율/낭비요인을 제거하여, 최적 프로세스를 구축
· 생산전반에 대한 품질관리/지도를 실시하여, 제품 Quality 향상 연구
· 생산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협력업체 선정
· 원부자재 입고 스케줄 및 생산 난이도를 고려하여 납기일자 조정
· 협력업체와 협의하여 생산 아이템 별 작업 방법 확인 및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지도 실시
· 협력업체의 작업 가동율 및 진척도를 점검하고 제품별 납기 일정을 확인 및 관리 감독
·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작업 공정 및 자재 신규 개발 등을 연구

※필요역량
· 전문적인 제품(봉제, 섬유, 의류 등) 지식
· 기초적인 전산프로그램 활용 능력
· 타부서와 협력하는 자세와 업체 관리 능력(의사소통 능력/협상 능력)
· 원가 및 손익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9. 패턴
· 디자이너가 개발하고 디자인한 의류 제품을 원단에 구현
· 제품의 착용감, 실루엣, 활동성 등의 요인을 감안하여 아이템별 패턴 제작
· 자사 브랜드, 해외 명품 브랜드, 경쟁 브랜드의 실루엣 및 사이즈 스펙에 대한 비교분석 데이터 수집
· 완성된 패턴샘플을 생산업체에 제조 의뢰하며, 제조공정상 발생할 수 있는 Risk 통제
· 해당 브랜드가 요구하는 바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결과물 수준을 위한 기술 지도 활동 병행

※필요역량
· 소재별 원단 특성에 대한 지식
· 봉제 관련 지식
· 의류 제작에 대한 이해
· 패턴 및 CAD 관련 지식


10. CAD
· 디자인실의 요구에 맞게,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는 옷의 기본도면을 컴퓨터로 설계
· 패턴(옷본)을 바탕으로, 사이즈를 늘리고 줄이는 그레이딩
· 그레이딩 후 업체(공장)에서 옷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단 및 부자재 요척 산출

※필요역량
· 캐드프로그램 구동 능력
· 옷의 구성과 봉제에 대한 이해력


11. 인테리어
· 국내외 패션과 시장동향, 소비자의 흐름을 분석하고, 유행 트렌드와 인테리어 변화를 브랜드에 맞게 디자인하여 제안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타브랜드와 차별화되는 경쟁력 있는 인테리어를 디자인/구현
· 인테리어 기획을 위해 해당 브랜드의 특성을 감안하여 인테리어 방향성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인테리어 개발을 위해 아이디어 취합, 디자인 작업, 품평, 디자인 및 시공 입찰 진행, 발주, 견적 검토

※필요역량
· 패션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 트랜드 분석
· 남다른 감각의 상상력, 공간감을 가지고 디자인을 구현, 변별할 수 있는 능력
· AutoCAD, 포토샵 및 일러스트 등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한 컴퓨터 능력과 Office 프로그램 활용능력
· 소재, 가구, 공간, 조명, 설비등에 대한 이해력
· 다양한 유관 부서와 업무 협업 및 시간 관리 능력


12. 광고기획
1) 광고 기획 및 촬영
· 한섬 내의 브랜드의 시즌별 광고를 기획하고 촬영
· 매년 2회씩 S/S, F/W 시즌 트랜드를 반영하여 각 브랜드로 별로 진행
· 브랜드 별 시즌 트랜드와 콘셉트에 맞춰 광고를 기획하고, 포토그래퍼, 모델, 스튜디오 등을 구성하여 촬영한 후, 광고 시안까지 디자인

2) 홍보/ 행사 제작물
· 브랜드의 홍보/행사 제작물 디자인
· 브랜드 오픈 및 행사 시에 필요한 모든 물품(DM, Package, Catalogue 등)을 디자인하고 제작
· 브랜드 별 매장 소모품, 쇼핑팩, 포장박스 제작과 기존 물품의 리뉴얼

※필요역량
· 패션 브랜드와 패션 광고의 이해
· 그래픽 프로그램(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활용 능력
· 그래픽 디자인의 전문적 이해와 인쇄시스템의 전문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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