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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직무탐색

네이버 직무소개(개발/콘텐츠&서비스/경영지원)

by GORANG 2021. 7. 21.

 

© cgower, 출처 Unsplash

개발

 

◆ 개인화 서비스개발

1) 서버개발

· PC와 모바일의 웹 페이지 그리고 여러 API를 개발

·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 구현 운영

 

2) 앱 개발

· 스마트폰에서 동작하는 네이버와 블로그, 카페 등 각 서비스의 앱을 개발

· 안드로이드와 iOS를 위한 앱을 주로 개발

· UI부터 기술기반까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기능을 제공

 

3) 웹 Front-end 개발

· 주로 java script를 이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

· 서비스의 Ui를 비롯하여 UI Framework, plug-in, 라이브러리를 개발

·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성능이나 기능면에서 사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UI를 만들기 위해 노력

 

◆ 검색 개발

1) 검색플랫폼 개발

· 검색서비스의 핵심인 분산 검색엔진부터 실시간 증분 컴퓨팅 엔진, 머신러닝을 위한 각종 플랫폼을 연구, 개발

 

2) 대용량 데이터 처리

· 사용자에게 필요한 내/외부 데이터를 저장, 가공, 처리하기 위해, 대규모 클러스터 구축 및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처리 등의 데이터 엔지니어링 영역을 담당

 

3) 검색시스템 개발

· 통합/블로그/카페/쇼핑/웹문서/이미지검색 및 네이버 서비스 내 검색 등의 다양하고 수많은 유입량을 처리하기 위해 초고속, 고성능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개발

· 견고하고 보안성 높은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과 운영용이성을 위한 시스템 등도 자체 구축

 

4) 검색 개발

· 통합검색, 웹, UGC, 멀티미디어, 쇼핑, 지역 등 네이버에서 생산되거나 수집한 데이터에 대하여 검색 환경을 구축하고 적합한 Ranking Model을 만드는 역할

· 최적의 품질을 얻기 위해 IR, ML, DM, NLP등 검색에 관련된 최신 기술들을 실험해보고, 적용

 

5) 사용자 피드백 분석

· 검색 로그와 같은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현재 제공중인 서비스를 검증하고, 새로운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출

 

◆ 콘텐츠 서비스개발

1) Android/iOS 앱

· 네이버앱, 폴라, V, 부동산, 주니어 네이버 앱 개발

 

2) 공통 기능

·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통 기능으로 댓글, 좋아요, 구독, 보내기 기능 개발

 

3) 주제형 서비스

· 뉴스, 금융, 부동산, 날씨, 영화, 지식백과, 열린연단, 학술정보, 책

 

4) 정답형 검색

· 네이버 검색에서 인물, 영화, 방송 등 각 분야별로 정답형으로 요약 정보를 노출하는 기능 개발

 

5) 사용자 참여형 콘텐츠 생산 및 유통 서비스

· 폴라, V, 그라폴리오, modoo!

 

◆ 플랫폼 개발

· 분산 파일시스템, RDBMS, 분산 캐쉬 등의 저장 플랫폼을 개발

· 글로벌 사용자들에게 메시지를 전송하고 API 호출결과를 중계하는 플랫폼도 개발

· 대칭키 관리, 권한 관리, 성능/자원 모니터링, 채팅 플랫폼, 로그 집계, 원격호출 컨테이너 등의 플랫폼을 제공

·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을 활용하고 결과물을 다시 오픈소스로 기여하는 활동

※Cubrid, Pinpoint, nGrinder, Arcus 등이 http://github.com/naver/ 에 공개

 

◆ NAVER LABS

1) R&D

· 네이버의 핵심기술에 대한 Research & Engineering을 수행해 원천 기술을 내재화하여, 기존 서비스의 가치를 높임은 물론, 혁신적인 미래의 서비스를 제공

· 최고의 기술 확보를 목표로 주도적으로 일하며 자유롭고 빠른 의사결정 및 실행을 지향

 

2) Deep Learning

· NAVER LABS는 글로벌 업체들과 어깨를 겨누며 최첨단의 딥 러닝 기술을 연구 및 적용

· 네이버 앱 음성인식, 지식iN과 네이버 클라우드의 이미지 자동 분류 등에 적용되어 괄목할 만한 품질 개선을 이루었으며, 앞으로는 기계번역을 위한 언어 모델링, 감정 분석, 문서 요약, 단어의 의미 이해, 자연어 처리 등 사람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발전된 인지 기술로 확장

· 적용서비스 : 네이버 음성검색,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 테마 검색, 지식인 사진질문 카테고리 자동 분류

 

3) 음성인식

· 대규모 데이터, 풍부한 인프라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음성검색, Voice Assistant 및 Media Transcription 을 연구/개발하여 네이버의 여러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으며, 또한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

· 적용서비스 : 네이버 앱 음성검색, 네이버사전 한/일 통역기, 글로벌 회화 앱

 

4) 음성합성

· 명료성이 뛰어나면서도 자연스러운 합성음, 이를 위한 통계 및 패턴 학습 모델 기반의 운율처리기술과 언어학적/음운학적 지식을 활용한 음성합성 기술 적용

· 적용서비스 : 라인 사전 예문 읽기, 영문 뉴스 읽기, 글로벌 회화 등

 

5) 기계번역

· 최신 용어 번역에 강하며, 자연스러운 번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네이버 번역기의 기반이 되는 기계번역 기술을 개발하여 번역 서비스를 제공

· 적용서비스 : 네이버 모바일 한영 웹번역기, 네이버 어학사전 번역기, 라인 번역봇

 

6) 멀티미디어 인식

·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을 연구

· 적용서비스 : 네이버 클라우드, 포토앨범, LINE 카메라앱 필터, 음악 검색, 와인라벨 인식, LINE 영상통화, 음원 저작권 필터링 등

 

7) 웹브라우저 엔진

· 웹브라우저, 웹애플리케이션 나아가 WoT(Web of Things)의 기반이 되는 웹브라우저 엔진을 만들고 그 기반 기술을 연구

· 적용서비스 : 네이버앱, 라인 플레이 등

 

8) 분산스토리지

· 네이버와 라인 서비스는 대규모의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고 조회하기 위해 NAVER LABS의 분산 스토리지 기술을 사용

· 데이터의 안전한 보관과 서비스 가용성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성능과 용량 확장성을 지원

· 적용서비스 : 네이버(메일, 카페, 블로그, 네이버 클라우드 등)와 라인 서비스


© skyestudios, 출처 Unsplash

콘텐츠&서비스

 

◆ 콘텐츠 매니지먼트

· 콘텐츠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좋은 콘텐츠를 편하게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콘텐츠 매니저는 그 목표가 잘 이뤄지도록 전체적인 흐름을 관리/개선하는 업무를 수행

· 콘텐츠 생산자가 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야 하고, 콘텐츠가 본래의 가치를 충분히 담고 사용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

· 서비스에서 제공한 콘텐츠로 사용자들이 충분히 만족스러운 경험을 했을 지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질문과 확인

· 콘텐츠 기획 : 콘텐츠 생산자들과 함께 직접 콘텐츠를 기획/생산에 참여

· 콘텐츠 제휴/소싱 : 기존에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휴/소싱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

· 콘텐츠 운영 :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제공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관리/개선

· 사용자 조사 : 제공된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개선

· 트렌드 리서치 : 사용자 니즈가 있는 신규 콘텐츠를 발굴

 

◆ 서비스 매니지먼트

· 이용자들이 지금보다 편리하고, 행복하고, 서로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자와 만나는 사람들

·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고, 서비스 구석구석에 이를 ‘반영’

· 하루가 다르게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에서 우리 서비스 매니저는 이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 ‘WHY?’ 전문가, 항상 ‘WHY?’라는 질문을 던질 준비

 

◆ 콘텐츠 편집

· 24시간 끊임없이 쏟아지는 정보 중 가치 있는 콘텐츠를 골라내고 그것을 이용자들이 소비하기 좋도록 구성

 

◆ 광고 서비스 매니지먼트

· 정보를 찾는 이용자와 정보를 주고 싶어하는 광고주가 잘 만날 수 있도록 방법을 고민하고 만들어감

· 이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는 무엇일까? 그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어느 곳에서, 어떻게 소개하는 것이 좋을까? 라고 질문하고, 답을 찾기 위해 노력

 

◆ 마케팅

· 사용자와 서비스를 연결

·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활동은 네이버 마케터에게 기초적이고 가장 중요한 역할

· 형식적인 설문 절차보다는 사용자가 있는 현장에 찾아가 살아있는 현장의 이야기를 청취하고 서비스에 잘 반영되도록 전달

· 네이버의 서비스와 브랜드로 인해 사용자에게 어떤 유익과 즐거움이 생기는지 사용자에게 전달

· 메시지를 만들고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기획하여 광고, 프로모션 등으로 전달


© joszczepanska, 출처 Unsplash

경영지원

 

◆ 구매

· 회사를 운영하고 신규 서비스/사업을 출시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물품, 용역 및 서비스를 조달

· IT 구매 : 네이버 서비스 운영의 근간이 되는 IDC 및 IDC 운영에 필요한 서버, 네트워크 장비 등 H/W와 각종 응용, 시스템 S/W 그리고 이들로 구성된 서비스를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인터넷회선 등을 구매

· 서비스 솔루션 및 콘텐츠 계약 : 네이버 서비스에 결합/연계되는 다양한 콘텐츠 및 데이터베이스의 제휴 계약과 시스템 구축/개발 계약을 수행

· 브랜드물품 구매 : 네이버, 라인 서비스의 마케팅 물품이나 캐릭터 상품의 디자인 및 제작계약 체결부터 해당물품의 입고/물류/재고 관리

· 건축 구매 : 네이버 사옥을 비롯한 IDC, 연수원 등 건축물의 설계, 시공, 감리계약 및 건축물의 운영에 필요한 유지, 관리 계약을 체결

· 임직원서비스 구매 : 사무공간의 조성, 유지, 관리에 필요한 물품/용역 서비스 및 임직원 대상 다양한 복리후생 서비스 제공 계약을 체결

· 구매 기획 및 운영 : 구매계약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기획/개선/운영 및 대내/외 리스크 관리 업무를 수행

· 동반성장 지원 : 네이버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 지속을 위하여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및 관련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

 

◆ 법무

1) 서비스 관련

· 네이버 카페, 블로그, 지식iN, 뮤직, 동영상, 네이버 페이 등 각종 네이버 서비스의 기획, 출시, 운영, 변경 등 다양한 업무 진행에 있어 저작권법, 공정거래법, 정보통신망법 등 법적인 측면에서의 리스크를 검토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회사가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2) 규제기관 관련

·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방송통신위원회 등 여러 규제기관으로부터 관리・감독을 받고 있어, 특정 이슈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법적인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소명하고, 사업자의 입장을 설명함으로써 규제기관의 관리/감독에 대응

 

3) IP관련

·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과 자산 관리를 위해 상표권, 특허권, 디자인권 등 국내외 지식재산권의 확보/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필요 시 각종 심판, 소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회사의 지식재산권을 보호

 

4) 회사 운영 관련

· 상장회사로서 회사의 운영 및 분할, 영업양도 등 중요한 의사결정 시 관련 법령에서 정한 절차를 준수할 수 있도록 법적 가이드를 제공

 

◆ 인사

1) 채용

· 새로운 NAVER의 서비스를 만들고 책임질 수 있는 인재 발굴을 위해 노력

· 다양한 채용행사에 참여하고, 교육기관을 비롯한 여러 기관들과 협력하여 우수한 인재를 찾아내고 영입

 

2) 글로벌HR

·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NAVER 서비스의 성공을 위하여 각 국가의 제도와 인사 문화를 이해하고,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이슈를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3) 조직운영

· 각 조직이 독립성을 갖고 분명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과정 속에서 조직원들 또한 성장하고 자신만의 커리어패스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만들고 지원

 

4) 리뷰

·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피드백 중심의 리뷰제도를 운영

· 성장을 돕는 내실있는 피드백을 위해 함께 일하는 나의 리더와, 동료들로 부터 360도 리뷰를 시행하고 있으며, 피드백 결과를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등급 피드백을 함께 진행

 

5) 보상

· 각 조직의 특성에 맞춘 보상 방향에 따라 합리적인 수준의 연봉, 성과금을 책정

· 직원들이 동료들과 함께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그것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고민

 

◆ 재무

· 경영관리 : 경영계획 수립, 예산 통제 및 분석 등 예산 관리, 서비스원가 산출을 위한 관리회계 및 회사의 경영상황 진단과 보고

· 회계 : 네이버 뿐 아니라 연결대상인 모든 그룹사의 회계처리 정책을 수립하고 별도/연결 재무제표를 산출

· 세무 : 국세, 지방세의 신고 및 해외거래에서 발생하는 이전가격 등에 대한 정책수립과 자문

· 자금 : 자금흐름을 예상하고 여유자금 운용과 적정현금 내에서의 자금의 입출금을 관리

· 투자관리 : 사업목적에 맞는 지분소유구조를 설계하고 지사의 설치/해산/합병 등 구조 변경과 출자 법인의 관리

· 빌링 : 유료서비스 빌링 인프라 기획 및 정책 수립, payment 제휴 및 커뮤니케이션

 

◆ 정보보호

· 조직의 경영 관점에서 전사 정보보호 전략을 총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수립하여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

· 정보보호에 관련된 정책, 시스템 설계, 구현, 서비스 검토 및 개선방향 제시

· 사내, 서비스, 개인(위치)정보의 기술적/관리적 정보보호 영역에 대한 전사적인 관리를 총괄

· 이용자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보호 강화, 사내보안 강화의 추진 목적이 있으며 세부업무는 사내 정보보호 정책 수립, 정보보호 인증취득, 정보보호 인식제고 활동, 이용자 개인정보보호 업무 등

· 사내정보보호 정책 수립 : 정보보호 원칙에 따라 정책 및 가이드를 수립하여 관리하고, 신규 보안위협 및 취약점 발생 등에 따라 최신의 버전으로 관리/배포

· 정보보호 인증취득 업무 : (개인)정보보호 활동을 제3자의 인증기관을 통해 기준에 대한 적합여부를 심사 보증

· 정보보호 인식제고 활동 : 회사 임직원들의 보안 의식 제고를 통하여 회사 중요 자산을 보호하고, 보안 Risk를 방지하기 위한 업무

· 이용자 및 임직원 개인정보보호 : 이용자로부터 수집된 개인정보의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전반에 걸쳐 법적 책임을 다하고, 이용자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보다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확보, 국가에서의 올바른 (개인)정보보호 정책의 수립 및 발전 방향의 제시, 기업 환경에 부합하는 Compliance 기준의 제공 등을 위해 주요 정보보호 유관 정부기관 및 사업자 단체와의 협업

 

◆ 홍보

· 네이버 서비스 및 기업 관련 홍보 전략을 세우고 내외부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

· 기업과 공중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는 목표 아래, 각 서비스 부서와 함께 대언론 홍보 계획 수립

· 대언론 홍보 계획 수립 및 수행 업무 :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서비스 인지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 주로 보도자료 및 알림자료 배포, 관련 담당자 인터뷰, TV 방송 프로그램 취재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 기업 및 서비스에 대한 언론사의 문의 사항에 답변, 회사 내부 임직원들에게 언론에 노출된 관련 업계 동향 전파

· 이슈 및 위기 관리 업무 : 기업 내외부에 발생한 돌발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대처, 언론에 잘못된 정보가 노출됐을 때에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로 이를 바로 잡음, 실제 잘못한 일이 있을 시에는 진정성 있는 사과를 전하며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신속히 알릴 수 있도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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