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별 직무탐색

현대백화점 면세점 직무소개

by GORANG 2022. 4. 15.

 

© geralt, 출처 Pixabay

경영기획

직무내용

- 경영관리

· 회사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야 할 비전 설정

·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 및 효율적인 업무 개선 방안을 위한 전략을 기획하고 추진

· 국내외 유통 및 면세시장 동향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신규사업을 발굴 및 기획

· 유관기관 대응 및 관련 업무를 지원하는 대관 업무 수행

· 회사의 경영 현황 및 자료 분석을 통해 경영 활동 개선을 위한 전략 과제 도출 및 실행 계획 수립

· 그룹 보고체계 확립 등 회사 전반적 경영 결정을 진행

 

- 운영전략

· 체계적인 재고 관리를 통해 수요 중심의 면세 시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실시간 전략 방향성 제시

· 주요 실적 지표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재고 운영 방안을 도출하여 영업 대응 및 경영진 의사결정 지원

·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재고 단계별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성과를 측정하며 전략을 개선

· 전략적 재고 관리를 통해 회사의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상품 발주부터 판매, 그리고 체화성 재고 처리까지 재고의 전 프로세스를 관리

 

- DT(Digital)

· 현대백화점그룹의 디지털 전환 기조하에 '2020년 신설된 조직으로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경영환경 구축

· 고객 경험 혁신, 운영효율 개선,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한 수익 창출 등을 위해 단계별 DT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환경과 특성에 맞는 추진 과제 도출

· 디지털 기술 도입 및 데이터 활용 기술 고도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 전 직원의 디지털 환경변화에 대한 인식제고 및 디지털마인드 함양,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스마트워크 환경 조성 등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위한 인적 역량 강화 지원

 

- 법무

· 계약서 검토, 법률 자문, 입법 동향 모니터링, 법적 분쟁 대응, 공정거래 업무 진행

· 사업 관련 계약서/합의서/협약서/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 등을 검토하며 사업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법률 이슈를 검토 및 평가 분석하여 관련 부서에 자문

· 면세점 운영 관련한 주요 법령의 입법 동향을 모니터링하여 법령 제/개정에 따른 영향도를 검토하고 사업 관련하여 발생하는 소송이나 기타 법적 분쟁 사안 대응

· 공정거래 준수 문화를 확산하고 공정거래 관련 법 위반을 예방하기 위해 지침마련, 실무자 교육, 현장 점검, 공정위 조사 대응 등의 업무 수행

·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한 동반성장 프로그램 마련


© homajob, 출처 Unsplash

재경

직무내용

- 회계

· 일반/관리회계 : 현업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용의 집행, 및 작성전표의 검증업무를 시작으로 손익관리, 결산조정, 연결, 회계감사 수검, 사업계획과 재무제표 작성 및 실적분석까지 폭넓은 수행업무를 통한 주요 경영정보를 투자자 및 경영진에게 작성, 제공

· 세무회계 : 법인이 납부하는 법인세, 부가세 등의 각종 세금을 세법 및 조세정책에 따라 적법하게 납부 및 관리하는 업무와 세무조사시 요구될 수 있는 소명절차 등에 투명하게 대응하기 위한 제반 업무

· 영업회계 : 상품의 매입절차에서부터 판매된 상품에 대한 매출기록까지 영업활동을 통해 발생되는 전표의 검증, 시재와 환전, 수수료 및 프로모션 정산 등 회사의 영업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

 

- 재무

· 매출마감/심사 : 매일 발생하는 매출정보를 확정 및 대금규정의 준수여부 검토

· 출납 및 자금관리 : 시재내역과 더불어 각종 경영정보를 토대로 회사의 현금흐름과 자금융통이 적기적시에 이루어지도록 관리

· 외환 : 외국환거래법과 국제상거래규범에 근거하여 해외로 지급하는 외화의 매입과 지급, 회수 등 회사의 매입 활동을 적법하게 관리


© geralt, 출처 Pixabay

지원

직무내용

- 인사총무
· 인사 :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 우수 인재 검증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인력운영은 적재적소 인력 배치, 인사평가 및 승진 등의 업무를 수행
· 보상 : 급여, 성과급, 복리후생 등의 업무
· 인사기획 : 사업 계획에 근거한 제도 수립 및 개선 등의 업무
· 총무 : 임직원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근무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업무효율성과 생산성을 증대하는 역할
· 사무환경 관리 : 업무는 쾌적한 사무환경 조성을 위해 레이아웃을 조정하고 각종 시설물 등을 관리
· 복리후생 : 직원들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제도를 운영 관리
· 도급관리 : 도급사 선정, 계약, 관리 업무를 통해 도급사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업무

- 조직문화

· 바람직한 기업문화 조성을 바탕으로 조직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기업의 환경 대응력 제고

· 조직문화 : 구성원들의 핵심가치 내재화, GWP(Great Work Place) 경영환경 구축 등을 통해 기업의 지속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역할 수행

· 교육 : 내부 직원들의 역량개발을 통해 회사가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의 일환으로 임직원 사내봉사, 매칭그랜트, 친환경 캠페인 등의 시행을 통해 기업의 대외적 이미지 제고를 위한 업무 수행

· 노사협력 : 노사협의회 및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운영, 노무 이슈 관리 등을 통해 노사간 갈등 및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건강한 사내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역할 수행


© coffeebeanworks, 출처 Pixabay

영업

직무내용

- 영업관리

· 보세판매장 규범에 기초하여 영업점의 오퍼레이션 전반을 관리

· 입점된 브랜드의 매출/매장 관리 외 매장직원들에게 당사 운영 프로세스 업무 교육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고객 접점에서 발생하는 업무 전반을 관리

· 입점 브랜드의 매출 현황 및 추이를 토대로 다양한 분석을 통해 프로모션/이벤트 등을 기획하고, 매출 활성화을 위한 상품/재고관리

· 브랜드 입퇴점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를 수행하며 협력사원들이 현대백화점면세점의 아이덴티티를 갖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력

· 방문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한 쾌적한 매장 환경 조성과 현장에서 발생되는 돌발 상황에 따른 위기 대처, 안전 관리 역할 수행

 

- 영업지원

· 영업기획 : 사업소 전반에 걸친 수량적 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업무를 수행하면서 영업활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보다 체계적인 매출 및 프로모션 분석

· 총무 : 영업환경과 관련된 시설, 도급, 자산, 소모품 등의 인원 및 수량 관리 업무와 사업소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예산 사용을 관리

· 점마케팅 : 사업소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대고객 사인물과 회사 전체 또는 사업소 자체 판촉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여질 수 있게 기획/조정

 

- 고객관리

· 멤버십데스크 : 회원 관리/사은품 증정/구매 취소 업무를 수행하며, 행사 안내 및 유실물 관리, 상황별 방송 송출 업무 수행

· 그룹데스크 : 면세 업계에서만 접할 수 있는 특수한 접점 업무로 여행사를 통해 입점한 외국인 단체 고객의 등록부터 퇴점까지 쇼핑 편의를 위한 현장 서비스 업무 수행

· CS : 고객의 VOC(Voice of Customer)를 관리하며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내부직원 역량 강화 활동 및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기획하고 시행


© talhakhalil007, 출처 Pixabay

마케팅

직무내용

- 판매기획

· 내국인 회원 관리 및 매출 증대를 위한 시즌별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기획/운영

· 멤버십 가입 및 활성화 목적의 다양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고객의 Needs를 충족하고, 국내/외 제휴처들과의 협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새로운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입시키는 업무 수행

 

- 커뮤니케이션

·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 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수행

· 차별화된 브랜드 메시지를 바탕으로 캠페인을 기획하고, 광고 매체와 SNS와 같은 자사 채널 및 언론매체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메세지 전달

· 브랜드의 호감도를 제고함으로서 궁극적으로 고객들이 현대백화점면세점을 방문하고 구매에 기여하는 업무 수행

 

- 디자인

· 현대백화점면세점 온/오프라인 채널에 적용되는 비주얼 및 인테리어 디자인 업무 담당

· 브랜드 아이덴티티(B.I) : 일관 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현하기 위하여, B.I.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어플리케이션과 ISP를 디자인, 시즌별 마케팅 컨셉에 부합하는 키비주얼 그래픽을 디자인하여 점/내외 연출물과 인쇄물에 적용

· 인테리어 : 면세점 전체 공간을 기획하며 신규출점 매장 디자인, TENANT 개편에 따른 디자인 가이드를 수립, 전 지점 매장 디자인 감리

· VMD(Visual MerchanDise) : 공간에 맞춰 사이니지, 디스플레이, 식재, POP, 공간/시즌 연출물 기획


© Ralphs_Fotos, 출처 Pixabay

전략영업

직무내용

· 해외 사업자와의 B2B 거래를 통해 면세점에서 발생한 이월상품/재고물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역할 수행

판매 채널에 따라 크게 오프라인/온라인 두 개로 나뉘어 운영

· 거래선 관리부터 상품 판매, 출고, 사후 관리까지 전체적인 영업 프로세스 담당

· 기존 거래선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규모를 확대하고, 동시에 능동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신규 거래선을 발굴하여 추가 매출 창출


© merakist, 출처 Unsplash

해외마케팅

직무내용

- FIT(Free Independent Traveller)

· 외국인 자유여행객 대상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기관과 프로모션/제휴 활동을 기획 및 운영하여, 현대백화점면세점을 홍보하는 동시에 입점 및 구매 단계까지 연결되도록 업무 수행

· 연간/시즌 프로모션 기획, 국적별 (중국, 동남아,일본 등) 자유여행객 접점 제휴사와의 제휴, 외국인 멤버십 운영

· 다양한 자유여행객 모객을 위해, 여행 Pathway별(평상시 - 여행 준비 - 여행 중)의 주요 접점 제휴사(OTA-·Online Travel Agency, 여행 정보 및 커뮤니티 채널, 호텔, 항공사, 음식점, 관광 안내소 등)발굴

· 전용 혜택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협상

 

- GT(Group Tour)

· 외국인 단체 여행객 및 다이고우의 유치를 위해 국내 여행사(Land) 및 이와 연계된 해외 현지 여행사(Agent) 대상 판촉 활동을 통해 여행사 발굴 또는 관리

· 북경 등 현지에 사무소를 설립해 현지 여행사(Agent)에서 여행 상품을 구성할 때 당사에 입점하는 코스의 상품을 개발

· 국내 여행사(LAND)의 경우각 담당별로 여행사를 배정받아 담당 여행사와 계약 체결 및 각종 여행사 지원 정책 수립

· GT 고객의 지속적인 유치를 위해 카지노, 관광지 등 다양한 유관 기관과 제휴, 협동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해당 프로모션에 대한 철저한 결과 분석과 향후 프로모션 방향 계획


© inspire-studio, 출처 Pixabay

MD(MerchanDiser)

직무내용

- MD기획

· MD 경쟁력 강화를 위해 효과적인 MD Plan을 수립하고, 효율적인 MD Operation을 통해 시너지 확대

· 국내/외 트렌드 분석 및 리포트 제작, MD 효율 분석을 통한 향후 MD 운영 전략 수립, 매출 목표 수립 및 지표 관리, 마케팅 프로모션 기획, 경쟁사 현황 조사, 효율적인 재고 운영 및 발주 관리, 세관 및 무역 관련 업무 등 MD, 매출, 재고, 손익, 세관, 무역 관련 업무를 추진하며 경영진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헤드쿼터 역할 수행

 

- MD

·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리드할 수 있는 브랜드를 신규 발굴 및 유치하고, 정교한 수요 예측을 통한 상품 매입, 가격 경쟁력 확보, 매출/손익 관리, 프로모션 협의, 재고 지수 관리, 매장 관리 등 각 카테고리와 매입 형태에 따라 상품 발주부터 판매까지 모든 영역 관할


© Mediamodifier, 출처 Pixabay

온라인

직무내용

- 온라인 영업기획

· 온라인팀 매출 및 손익을 관리, 전반적인 지원 업무

· 온라인팀의 매출 및 손익 목표를 설정하고, 일/월 단위의 주기적인 실적 점검을 통하여 온라인팀에 부여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

· 실적과 관련된 브랜드별 세부 현황 점검, 이상 매출 확인 및 분석을 통하여 현업 업무 지원

· 대내외 보고자료 작성, 대관 관련 업무, 비용 정산 업무 수행

 

- 온라인MD

· 현대백화점면세점 온라인몰에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상품 제안

· 브랜드와 협의하여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고객에게 합리적인 상품 구성 및 가격을 제시하여 보다 즐거운 쇼핑경험 제공

· 한국어몰, 중국어몰 2개 채널을 관리하며 온라인몰 사이트에 적시적소에 브랜드와 상품을 광고하고 수입화장품, 국내화장품, 패션잡화, 시계, 쥬얼리 등 카테고라이징하여 쾌적한 사이트 구축

 

- 온라인영업

· 온라인 면세점의 고객 확대와 매출 증진을 위한 다양한 업무 수행

· 정기/시즌 프로모션 및 이벤트 기획, 외부 제휴 등 온라인 사이트에서의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으며, 온라인 일반 고객뿐만 아니라 다량으로 구매하는 고객 및 거래처 관리

· 상품 발주 요청 및 판매계획 수립, 온라인 다량구매 거래처 발굴 및 계약, 다량구매 고객 및 거래처에 대한 할인판매 협상과 그에 따른 이익 관리, 거래처별 판매상품에 대한 출고 요청, 제휴 수수료 정산 등의 업무 담당

 

- 사이트 기획

· 인터넷 면세점 사이트의 UX / UI 운영 / 개편 및 고객 사용성 증대를 위한 기능 프로세스 개선 업무 진행

· 최신 트렌드에 따른 신규 서비스 검토 및 실제 런칭

· 인터넷 면세점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의 업무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시스템 기획을 맡고 있으며, 온/오프라인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서비스 정책 수립 및 솔루션 관리, 백오피스 시스템, ERP 등 설계 및 상품 / 마케팅의 콘텐츠 개발 업무 총괄


© Mediamodifier, 출처 Pixabay

물류

직무내용

- 물류기획

· 재고운영과 별도로 물류운영의 전반적인 기획 및 관리 업무 수행

· 주기적으로 물류팀 내외의 현황 파악을 통한 물류업무의 전반적인 개선 및 계획 업무 담당

· 물류업무와 관련된 협력사를 선정하여 계약을 진행하며 해당 업체들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지속적인 관리

· 물류 관련 투자비 분석과 각종 비용 관리 및 예산 수립 업무 수행

 

- 통관/운영

· 통관 : 국내외 공급사로부터 발주된 상품들을 창고에 입고, 상품이 반입되면 세관에 신고를 하고, 발주 관련 서류와 실제 상품의 수량 및 품목 등이 모두 일치하는지 검수, 불량 또는 과다 재고를 다시 공급사로 돌려보내는 '반송' 업무와 폐기하는 '멸각' 업무 수행

· 운영 : 판매전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재고관리, 각 창고에 상품이 입고되면 보관 기준에 맞게 상품들을 적치 후 정기적으로 수량, 상태, 유통기한 등을 확인하여 최적의 상태로 상품이 보관될 수 있도록 관리, 매장에서 재고를 필요로 하는 경우 의뢰한 재고들을 보충

 

- 전시/보세

· 매장 또는 온라인에서 판매된 상품들을 창고에서 찿아와 파손되지 않도록 포장하고 각 공항만 인도장으로 운송하는 과정을 관리

· 고객별로 정해진 출국일이 있기 때문에 적시에 상품들이 인도장에 도착하여 고객들에게 인도

· 인도장에서 미인도나 판매취소가 된 상품들을 창고에 재반입하여 보관 및 관리

· 전시 업무는 통합물류센터에서, 보세 업무는 점창고에서 진행

· 전시 업무는 통합물류센터에서 고객별로 원패킹 하는 과정을 추가로 진행하며, 보세 업무는 각 매장에서 대면판매된 상품들을 점창고로 수거하는 업무를 추가 담당

 

- 인도

·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공항만 출국장 내 인도장에서 전달하는 업무

· 원패킹된 상품들이 각 고객이 출국하는 공항만 인도장에 반입되면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정해진 기준에 따라 보관

· 당일 판매된 상품들에 대해서는 인도장 내에서 원패킹과 미인도 및 판매취소된 상품의 반출 작업 담당

· 상품 인도시에 발생하는 고객 Complain 대응 및 액체류 기내 반입 관련 설명 등의 업무 수행


© markusspiske, 출처 Unsplash

정보보호

직무내용

- 정보보호기획

· 정보보안 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에 필요한 계획→실행→검토→개선의 업무 담당

· 체계의 기반이 되는 조직과 정책을 수립하고 연간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체계 운영의 기틀 마련

· 연간 운영계획에는 Risk 관리 활동을 포함하여 회사의 정보보안 Risk 관리 수준 제고에 필요한 업무를 진행하며 특히 정보보안 관리체계 인증(ISMS-P) 취득 및 유지를 통한 정보보안 Risk 식별 및 조치 등 Risk 관리 업무를 중심으로 정보보안 관리체계 운영업무 진행

 

- 정보보호운영

·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Risk 또는 신규 위협에 따른 Risk를 중점적으로 부문별, 주제별 Risk를 검토하고 조치방안을 수립하는 업무

· 주요 Risk 관리사항으로는 법/규정준수, IT 시스템 취약점 진단 및 모의해킹, 개인정보 생명주기 Risk 분석, 사무 보안, 협력사 보안으로 구성되어 관리/기술적 보호조치, 회사 내/외부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Risk 괸리를 담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