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AI R&D
◆ Game AI
▶ 업무내용
-게임 개발 및 게임 산업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AI를 활용하여 해결하며 게임 개발을 도와줄 수 있는 AI 어시스턴트들을 개발
1. 기계학습 기반 Computer Graphics 기술 개발
- 기계학습 기술을 활용하여 게임 개발의 필수 요소인 그래픽스, 캐릭터 애니메이션, 얼굴 애니메이션 기술을 고도화하여 게임 애니메이션 및 그래픽 품질 향상에 기여
- 세부 R&D 분야: Data-driven Motion Synthesis, Automatic Facial Animation Generation 등을 개발 ex) https://nc-moai.github.io/
2. 사람의 모션 캡쳐 데이터를 학습하여 동일하게 움직이는 캐릭터를 생성
3.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을 학습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더욱 자연스럽게 개선
4. 게임 엔진을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을 시각화
◆ Speech AI
▶업무내용
1. 음성 신호에 포함된 각종 정보들을 합성하는 원천 기술을 설계하고 개발 및 검증하여, 다양한 AI 응용 시스템을 개발
2. 음성 합성을 위한 텍스트 전처리, 음향 모델링, 보코더, 감정 및 대화체 음성합성, End-to-End 딥러닝 합성 기술 등 최신 알고리즘 연구와 응용 시스템을 개발
3. 가창 음성 합성을 위하여 노래의 장르, 곡의 구성 등의 음악적 요소와 음의 높낮이, 운율과 같은 음향 특징을 모델링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
4. 음성DB를 수집하고 정제
5. 음성 합성과 관련한 논문을 조사하고 분석
6. 음성을 만들어내는 음성 합성 모델을 개발
◆ Vision AI
▶ 업무내용
- 디지털 휴먼 제작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필요한 선행 기술을 연구
- 영상 분석 기술을 개발하여 영상 기반 서비스에 적용하고 인물 행동 기반 영상 이해 기술을 개발
- Vision AI 기술 적용에 필요한 Serving 기술과 네트워크 경량화 기술을 개발
1. Generation 기술 연구 개발
- Deep Generative Model(GAN, VAE)을 기반으로 하는 이미지 생성 기술을 연구
- 게임 개발 및 컨텐츠 제작 프로세스 효율화를 위한 Assistant AI 기술을 개발
- 관련 연구 분야: Image-to-Image Translation, Image Generation, Style Transfer, Domain Adaptation, Semi-supervised Learning, Neural Rendering 등
2. Recognition 기술 연구 개발
- 이미지 정보를 식별하는 이미지 인식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응용 서비스를 개발
- 관련 연구 분야: Image Classification, Object Detection/Recognition, Instance Segmentation, OCR, 3D Mesh Reconstruction, Network Pruning/Quantization, Neural Architecture Search 등
3. Video Understanding 기술 연구 개발
- Video Analysis에 필요한 요소 기술을 개발하고, Video Understanding 관련 기술을 연구
- 관련 연구 분야: Temporal Event Localization, Video Representation, Action Recognition/Detection/Segmentation, Video Object Segmentation, Video Face Recognition, Video Captioning 등
4. Human Pose 기술 연구 개발
- Single/Multi-view 영상 정보에서 Human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고 3D Animation에 적용하기 위한 Human Pose Estimation 및 관련 Character Animation 기술을 연구
- 관련 연구 분야: 2D/3D Pose Estimation, Multi-view Pose Estimation, Multi-camera Calibration, Real-time Pose Estimation, Inverse Kinematics (IK), Character Retargeting 등
5. Computer Vision Application 서비스 관련 기술 개발
- Vision AI 연구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서비스하기 위한 Model Serving 및 Web Application 관련 기술을 개발
- 관련 분야: Machine Learning API, Deep Learning Model Serving, UI Component 개발 등
◆ Language AI
▶ 업무내용
- 자연어 이해 및 생성을 위한 NLP 기반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람과 기계간 정보/지식을 자연어로 소통하고 처리하기 위해 Q&A, 정보검색, Dialogue 등 NLP 응용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
1. 자연어 이해
- 자연어 문장, 발화의 형태소, 문법/의미/감정 분석 등 다양한 수준의 자연어 분석 기술을 연구/개발
- 대용량 자연어 문서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분석/추출/저장하며, 이를 기반으로 요약/추론하는 기술을 개발
2. 자연어 생성
- 자연어 문장/문서를 생성하기 위한 적절한 콘텐츠를 선택하고 기획
- 이를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자연어 문장부터 문서에 이르기까지의 표현을 생성/전달하는 기술을 연구/개발
3. Question & Answering System
- Web 또는 내부 시스템의 대용량 정형/비정형 Knowledge에서 자동 질의응답을 위한 Question Processing, Knowledge Retrieval, Answering 기술을 연구
4. Dialogue System
- Agent와 사람 간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해 Chatting, Q&A, Goal-Oriented 대화 등 다양한 형식의 대화를 Topic Level 및 Utterance Level에서 분석하고 기획하는 기술을 개발
5. Machine Translation
- 다양한 언어쌍에 대한 기계 번역 기술을 개발
- 다국어 처리, Sequence-to-Sequence기계번역 모델, 기계번역을 잘 하기 위한 데이터 관련 연구를 진행
6. 자연어 이해 및 생성 기법에 대해 연구합니다.
7. 자연어 이해 기법을 이용하여 특정 분야 데이터를 대상으로 한 자연어 분석 및 정보 추출을 수행합니다.
8. 자연어 처리 기술의 활용을 위한 API 및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 Knowledge AI
▶ 업무내용
- 정형, 비정형 데이터로부터 흥미롭고 유의미한 Knowledge를 생성하고 추론하기 위한 Knowledge Discovery 및 Data(Text) Mining 기술을 연구
-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Curation 기술을 개발합니다.
1. 대용량 데이터 분석을 통한 Knowledge 생성 기술 연구 및 개발
- 정형,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여 흥미롭고 특이한 Knowledge를 생성하고 효율적으로 요약/표현/관리하는 기술을 연구
2. Reasoning, Explainable AI 기술 연구 및 개발
- Knowledge간의 관계 및 관련성을 추론하고, 향후 이벤트에 대한 예측 모델을 개발
- Knowledge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Explanation 및 시각화 방안을 연구
3. Curation 기술 연구 및 개발
- 사용자와 Contents에 대해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Curation 할 수 있는 Adaptation 기술을 연구
- 실제 서비스 테스트를 통해 Curation 알고리즘을 기획/설계/개발
4. Knowledge 기술 플랫폼 개발 및 관련 기술 연구
- Knowledge 기술 연구 결과를 실제 서비스와 연동하는 플랫폼을 개발
- AI 플랫폼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한 개발 방안을 연구
5. 부정사용자 탐지 기술 연구 및 개발
- 사용자의 게임 이용 패턴과 이용성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의 게임 데이터를 분석
- 게임을 부정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를 탐지하기 위한 ML 및 AI 기술을 연구 및 개발
6. 금융 데이터 기반 AI 기술 연구 및 개발
- 금융 시장 및 자산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도출, 탐지하고 모델링하는 기술을 연구
- AI 기반 금융 서비스를 위한 기술을 발굴하고, 최신 연구 동향 파악 및 서비스화 가능성을 실험
◆ 캐릭터 사업 운영
▶ 업무내용
- NC IP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의 유통 채널 및 물류 운영 전략을 수립
- 타겟 소비자와 상품군에 맞는 유통채널을 선정하고, 성과 및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통 채널 및 물류 운영을 최적화
※ 참고: 엔씨소프트 캐릭터 공식 사이트: 644.kr
1. 캐릭터 상품 유통 채널 전략 수립 및 운영
- 타겟과 상품군에 맞는 온/오프라인 유통 전략 수립
- 유통채널별 홍보 방안 및 매출 계획 수립
- 유통채널별 매출 분석 및 보고서 작성
2. 캐릭터 상품 물류 운영
- 3PL 물류 운영 전략 수립 및 실행
- 상품 입출고 및 배송 관리
- 상품 재고 실사 및 재고 오차율 관리
- 물류 운영 데이터 취합 및 분석을 통한 Insight 도출
- 물류 운영 프로세스 및 시스템 기획/개선
3. NC IP를 활용한 캐릭터 상품의 유통 채널 관리
- 타겟 및 상품군에 맞는 유통채널 선정 및 판촉 이벤트 등의 기획∙운영
- 각 유통채널 별 매출 계획 수립, 매출 분석 및 보고서 작성
2. 캐릭터 상품 3PL 물류 운영 관리
- 물류 운영 전략 수립 및 실행
- 상품 입출고 및 배송 관리
- 물류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한 프로세스 개선
Programming
◆ 게임 엔진 개발
▶ 업무내용
- 기술과 아트적 필요에 맞춰 게임 개발에 필요한 로우-레벨 시스템을 연구 개발
1. 게임 엔진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에 기반이 되는 핵심적인 기능을 개발하고 유지보수
- 언리얼 엔진을 분석하여 게임 개발 환경을 구축
- 다른 프로그래머, 아트 개발자와 긴밀히 협력하여 시스템을 개발
- 학계의 최신 연구와 업계의 성과들을 따라잡으며 독자적인 연구 개발을 수행
2.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 최신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향상된 렌더링 품질을 위한 선행 연구를 진행
- 선행 연구 결과와 게임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게임 엔진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
- 게임 엔진의 그래픽 관련 코드를 분석하여 성능 최적화 및 버그 수정을 진행
3. 저작 툴 프로그래밍
- 아트 제작 파이프라인을 이해하고, 개발 니즈에 따른 아트 저작 툴을 엔진에 추가
- 게임 디자인 데이터 구조에 알맞은 디자인 데이터 입력 툴을 엔진에 추가
- UI 저작 툴의 기능을 확장하고, 편의성을 가미
- C++/C# 언어 & Visual Studio
- Unreal Engine 4, 5
- 렌더링 API(DirectX, OpenGL 등)
- 셰이딩 언어(HLSL, GLSL)
◆ 게임 개발
▶ 업무내용
- 현재 서비스 중이거나 신규 개발 중인 게임과 관련한 프로그래밍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컨텐츠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로직을 구현하고, 완성도 향상을 위한 테스트 및 튜닝을 진행
2. 프로그램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며 사용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
3. 다양한 플랫폼의 온라인 게임 개발과 서비스에 필요한 서버용 프로그램들을 설계하고 구현
4. 개발의 기반이 되는 그래픽, 물리, 사운드 기능을 개발
5. 유지/보수 및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코드 퀄리티 개선 및 리팩토링 작업을 수행
6. 스터디를 통해 서버 및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관련 기초 지식을 학습
7. 엔진과 게임 코드 간의 관계 및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게임 로직과 관련한 코드를 작성
8.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 콘텐츠들을 구현
9. 게임을 플레이하며 이상현상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찾아 분석하고, 수정/개선방안을 제안
10. 게임 개발의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도구를 제작하고 유지/보수
11. 게임 서비스와 게임 시뮬레이터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 및 지표를 학습
◆ 서비스 플랫폼 개발
▶ 업무내용
- NC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백엔드/프론트엔드/클라이언트(PC/모바일)를 설계 및 구현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
1. 서비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다양한 오픈 소스 및 자체 솔루션을 설계하고 구현
- 게임 공통 론처를 포함하여 NC에서 전개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개발/운영/관리(백엔드/프론트엔드)
- 고객들이 게임에서의 경험을 소통하는데 필요한 서비스 및 플랫폼을 개발(네이티브/모바일/웹/SDK)
- NC 게임 개발자를 위한 웹 백엔드/프론트엔드를 개발
-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모니터링을 통해 장애를 분석/예방
- 게임 및 커뮤니티 연동 개발을 통해 안정적이고 퀄리티 높은 UX를 제공
2. API를 제공하는 서비스 서버 프로그램 및 서비스 운영을 위한 백오피스를 개발
-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클라이언트가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API를 설계/개발
- 높은 퀄리티의 API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서버 프로그램/백오피스를 개발/운영/관리(고성능, 고가용성)
3. NC 게임 및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
- Cloud 환경에서 서비스하는 마이크로서비스 구조(MSA)의 서비스
- 분산환경에 있는 서비스들의 디버깅/모니터링
- 부하량에 따른 Auto Scaling
4. 원활한 글로벌 런칭을 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 구축 자동화를 진행
- AWS, GCP 등 Cloud 환경과 On-Premise 환경을 활용한 글로벌 서비스 개발/구축/운영
5. 전략적 기술에 대한 R&D를 진행
7. NC에서 전개하는 서비스를 이해하고, 서비스 운영 업무를 파악
8. 서비스별 영향도를 분석, 사전 감지 시스템을 개발
9. 자율 서비스 운영을 위한 기술 및 시스템을 개발
10. 게임 로그 기반의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학습
11. 내가 서비스 유저라면 이런 UI/UX는 어떨까 생각해 보고, 그 생각을 구체화하여 웹 클라이언트에 구현
12. 쉘스크립트, 스크립트 언어, ansible 등을 사용하여 Application Development Cycle Management 업무를 지원(다양한 플랫폼 타겟 대상 CI/CD 파이프라인 수정 및 개선 등)
13. 서비스 개발 및 테스트 업무를 지원(Typescript / nodejs 기반의 서비스 기능 개발, 테스트 코드 추가 등)
14. 머신러닝 기반 Document Clustering R&D 업무를 지원(데이터 정제, 태깅, 훈련 셋 만들기 등의 보조)
15. 사내 외 개발자가 공통 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반 서비스를 개발 시점부터 독립적으로 사용 가능한 매니지드 서비스로 개발(MSA를 위한 메시지 라우팅, 스토리지, 알림, 위험관리, API게이트웨이 등)
16. 고객들끼리 의견을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다양한 플랫폼(웹/모바일/네이티브 등)으로 제공
게임 기획
◆ Content Design
▶ 업무내용
- 게임을 구성하는 경험적 요소를 디자인하고 제작합니다.
1. 콘텐츠 디자인 방향성과 정책을 수립하고, 제작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관리
2. 월드 콘텐츠(레벨, 사냥터, 퀘스트 등), 캐릭터 콘텐츠(NPC, 몬스터) 및 전투 콘텐츠(스킬, 전투 시퀀스 등)의 전반적인 구성과 내용을 기획
3. 콘텐츠의 컨셉이나 생성 및 행동규칙(AI) 등 디자인 방향성에 맞추어 콘텐츠를 구현
4. 게임을 테스트하며,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및 콘텐츠의 문제점을 찾고 수정
5. 콘텐츠 데이터를 관리하는 툴을 기획
6. 업무 관련 기획서를 숙지하고, 기획된 콘텐츠들의 설정을 취합/정리
7. 디자인 방향에 맞게 NPC 데이터(외형, 속성 등) 및 소셜데이터(동작, 대사) 등을 제작
8. 게임을 직접 테스트해보며 문제점을 찾고, 개선 방향과 수단을 제안
9. 게임 데이터의 완결성을 검토하고 정리
◆ System Design
▶ 업무내용
- 게임 기획을 토대로 콘텐츠를 동작시키는 시스템을 디자인합니다.
1. 게임 내 규칙의 흐름을 설계하고 공식화하여 룰을 확립
2.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편의성 및 확장성을 고려해 디자인을 설계
3. 캐릭터, 스킬, 아이템, 경제, 성장 콘텐츠 등 다양한 게임 시스템을 기획
4. 전투, 경제, 커뮤니케이션 등 시스템 동작에 관련된 스크립트를 설계하고 작성
5. 개발된 시스템에 대한 라이브 상황을 분석하고 대응
6. 이용자의 입장에서 시스템 UI/UX를 기획
7.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며 게임 내 시스템 구조, 밸런스, 유저 동향 등을 분석
8.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에 필요한 신규 시스템을 기획하고 제안서를 작성
9.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여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구체화
10. 언리얼 등을 통해 구현된 기능이 의도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 및 튜닝
◆ QA
▶ 업무내용
- 개발 또는 서비스 중인 모든 제품에 대해
1. 서비스에 적합한 품질인지 검사하고 공개 가능 여부, 위험 요소를 보고
2. 목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QA 계획을 세워 유관 부서에 제공
3. 제품의 안정성과 완성도를 위해 다양한 테스트 기법과 종류를 연구하고 수행
4. 정확한 버그 전달과 적절한 관리를 통해 효과적인 버그 수정
5. QA 프로세스 확립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통해 NCSOFT 제품의 품질 향상에 기여
6. 개발 또는 서비스 중인 제품의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
- 개발, 서비스 일정과 함께 기획, 구현 내용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QA 활동을 할 수 있게 준비
- 오류 또는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우선 전달해 버그를 사전에 방지
7. 테스트 계획을 세우고 수행한 뒤 결과를 전달
- QA 일정 및 개발, 서비스 계획을 바탕으로 적절한 테스트 전략을 수립하고 테스트를 진행
- 테스트를 종료하면 수행 결과를 작성해 협업 부서와 공유
8. 테스트 중 발견한 버그를 전달하고 관리
- 간결하면서도 충분한 정보를 포함하여 전달하고 효과적인 수정이 가능하도록 지속해서 관리
9. 테스트를 개선할 방법을 연구하고 공유
- 다양한 기법과 툴을 활용해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선택, 수행할 방법을 연구
10. 실무 경험과 함께 체계적인 QA 교육 과정으로 자신의 역량을 강화
◆ 웹/모바일 APP 서비스 기획
▶ 업무내용
- NC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을 소개하고 공식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이트를 구축하고, 해당 사이트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고객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기획 설계 관리함으로써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는데 기여
1. 웹/모바일 서비스의 이용패턴이나 동선 등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
2. 게임 공식 사이트로서의 역할에 맞는 방향성을 수립
3. 신규 웹/모바일 서비스의 방향성을 도출하거나, 기존 서비스의 리뉴얼 방향성을 수립
4. 최적의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한 UX를 설계
- PLAYNC와 NC에서 서비스하는 모든 게임의 공식 사이트 구축/관리
- 웹/모바일 서비스의 대상을 정의하고 고객 및 경쟁사 분석을 통해 신규 서비스 발굴
- 고객 경험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며 좋은 사용성을 가진 서비스 설계를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서비스의 상세 기능을 정의하고 고객 동선 및 상세 UI설계를 진행
- 서비스의 구현을 위해 유관 부서 실무자들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
- 서비스 구축 후 최초 설정했던 방향과 목표에 맞게 서비스 운영/관리
◆ 개발관리(PM)
▶ 업무내용
-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의 이해 및 프로젝트 관리 지식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과정(요구사항 수집, 기획, 개발, 테스트, 배포, 퍼블리싱)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
1. 어플리케이션 개발 요구사항 접수 및 협업을 하며 시스템 관련 기획 및 관리를 진행
2.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 / 개선하여(Process Innovation) 개발 관련된 초기 설계를 수행
3. 프로젝트 관리 및 외주 관련 최신 트렌드를 리서치/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
4. 프로젝트 개발 요구사항을 취합하고, 프로젝트 범위를 작성하여 일정을 조율
5.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협업 도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개발 관리 프로세스를 수립 및 관리
6.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등 코디네이션을 담당하며, 커뮤니케이션을 진행
7. 업데이트 진행 및 프로덕트 버전 관리 및 배포를 담당
8. 프로젝트와 관련된 해외 문서를 번역/요약
9. 전반적인 PM 업무를 보조
10. 업계 트렌드(사내 정보 시스템)와 개발 프로세스 관련 정보들을 수집하고 정리
◆ Data Science
▶ 업무내용
●하둡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에 수집/적재된 다양한 원천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서비스에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 및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신속한 현황 파악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플랫폼과 관련 인프라를 구축
1. 각종 웹 기반 데이터 서비스 개발 및 운영
-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대시보드 및 BI (Business intelligence) 용 포털 서비스 개발
- FDS (Fraud Detection System), VOC (Voice Of Customer) 등 각종 데이터 서비스 개발
- 데이터 서비스 모니터링 운영 도구 개발
2. 통계 리포트 설계 및 개발
- 데이터 시각화 및 BI 솔루션을 이용한 웹 기반 통계 리포트 개발
3. 하둡 플랫폼을 이용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및 ETL 개발/운영
- DW (Data Warehouse) 설계 및 구축
- ETL (Extract, Transform, Load) 를 위한 비즈니스 로직 개발
- 이벤트 모니터링 및 장애 분석 대응
●데이터의 수집/가공/집계/저장에 필요한 응용프로그램 및 요소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위한 데이터 플랫폼과 인프라를 설계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며 안정성 유지, 성능 향상, 기능 개선에 기여
1.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프라 구축 및 설계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아키텍처의 설계 및 기술 연구
2. 게임 데이터 적재 인프라 개발/운영
- 적재기 클러스터 설계, 데이터 전송 버퍼 및 파이프라인 구축, 데이터 품질 관리 도구 개발
3. 데이터플랫폼 운영 센싱 및 모니터링 개발
- 워크로드 분석, 용량 관리 및 성능 최적화
- 이벤트 모니터링, 장애 분석 대응
- 클러스터 운영 데이터 지표 발굴 및 대쉬보드 개발
4. 분석 대시보드, 보고서, 데이터 분석 도구 개발
●자사의 서비스 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다루어 유의미한 분석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
1. 게임 내 분석 이슈를 발굴, 관련한 데이터 탐색, 분석 기획, 결과물 산출
- 다양한 분석 방법 및 도구를 활용하여 게임 데이터를 활용성이 높은 지표로 개발
- 게임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컨텐츠 개발 및 제공
2. 지표 기획 및 개발
- 유의미한 분석 결과를 지표로 가공하여 데이터 서비스 제공
3. 분석 결과를 활용한 서비스 기획
-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서비스 기획
System & Information
◆ System Engineering
▶ 업무내용
- NC의 다양한 서비스 개발, 운영 및 업무에 필요한 최적의 시스템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설계하여 신속히 제공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장애 해결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
1. 서비스 구성의 기술적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 구축
2. 복잡한 시스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최적의 시스템 사양을 결정하며, 요구된 성능기준을 유지
3. 프로그래밍을 통해 반복되는 작업이 자동화되도록 개선
4. NC 사우들의 업무 환경에 필요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
5. 데이터센터의 물리서버부터, On-Premise, Cloud, Kubernetes 등 다양한 서비스와 인프라를 다루며 운영
6. 시스템 운영/자동화,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오픈소스 기술들을 다루며 적용
5. NC의 게임 서비스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
Business
◆ 게임 사업
▶ 업무내용
- 국내/외 게임시장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컨텐츠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고객과 시장이 만족 할 수 있는 컨텐츠 및 마케팅을 기획하고 게임에 적용하는 업무를 수행
1. 온라인/모바일 게임사업
- 입사 후 IP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진행하여 컨텐츠에 대한 심도 깊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직무 역량을 증진하고, 향후 적성을 고려하여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직무로 이동(마케팅 / 컨텐츠 분석 / 사업PM / 서비스 운영 / 사업 관리 등)
- 업계의 기본 지식을 기반 삼아 향후 실무자로서 최고의 업무 성과를 내는 인재로의 성장 및 커리어 관리가 가능
2. 마케팅
- 게임 마케팅 캠페인 컨셉 구상, 크리에이티브(광고 소재) 기획 및 제작관리 업무를 수행
-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관리를 위한 전반의 업무를 수행
-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및 이벤트 기획과 집행을 담당
3. 콘텐츠 분석
- 국내/글로벌 시장의 주요 게임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이를 자사 게임에 적용
- 게임의 성공적인 글로벌 런칭/서비스를 위해 BM 방향성과 시스템을 기획
- 사업적, 플레이어 경험 측면에서 완성도를 검토하여, BM 방향성과 시스템을 개선
4. 게임 플랫폼 사업 & 마케팅
- 다양한 게임의 플레이 뿐만 아니라, 유저간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기획
- 자사 게임 플랫폼과 국내/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서비스와의 제휴/연계 사업 모델을 기획
- 플랫폼과 관련된 온라인 마케팅 컨셉 설계와 및 이벤트 기획/집행을 담당
5. 게임 플랫폼 분석
- 국내/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플랫폼 및 커뮤니케이션 툴에 대한 트렌드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이를 자사 서비스에 적용
- 게임의 성공적인 글로벌 런칭/서비스를 위해, 해당 게임의 특징을 고려하여 플랫폼에서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제반 시스템을 기획
- 사업적, 플레이어 경험 측면에서 완성도를 검토하여, 게임 플랫폼의 방향성을 수립하고 UX를 개선
6. PM (Product Management)
- 유저 동향, 제품 및 시장 분석을 통해 라이브 케어 활동을 수행하고, 안정적인 플레이 제반 시스템을 구축
- 자사 게임의 고객 충성도(Loyalty)와 제품 수명 주기(Product Life-Cycle)를 향상시켜 사업 성과 증대에 기여
- 게임/플랫폼 지표 전반을 구축, 분석 및 관리하며 특이점에 대한 예방/대처/재발 방지 업무를 수행
- 원활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게임 운영 기반을 기획, 관리
7. 채널 사업
- 게임 및 미디어 등 연계 콘텐츠의 새로운 유통 모델을 기획
- 새로운 채널 사업 전개를 위한 인프라 설계를 제안하고 지원
- 파트너 센터, PC방 업주 등 전반적인 PC방 가맹 관리를 수행
- 서비스 중인 게임의 PC방 지표 등을 파악하여 PC방 매출을 관리(정기 리포트, 콘텐츠&프로모션 제안)
- 다양한 채널과의 제휴 사업을 기획
8. 글로벌 게임/플랫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는 게임들의 특징과 이유를 분석
9. 유저 및 게임 분석 결과에서 얻은 개선점을 바탕으로, 신규 콘텐츠/BM/프로모션/플랫폼 등에 대한 방향성을 제안
◆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전략 기획
▶업무내용
1. 팬덤 플랫폼 서비스가 어떤 형태로 발전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수립
2.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과 팬덤 소비 문화 및 시장에 대하여 분석하고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
3. 팬덤 플랫폼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UNIVERSE 사업 전략을 기획
2. 경쟁 서비스를 조사/분석하고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
Management Supporting
◆ 경영전략
▶ 업무내용
- 산업, 기술, 규제 등 외부 경영환경을 분석하고, 내부 경쟁력 및 이슈 진단 등을 통해 전사적 전략 및 개선 방향을 설정하며, 과제와 실행방안을 도출/추진하여 회사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
1. 외부경영환경 분석
- 다양한 산업 동향, 시장 내 변화 방향, 기술 발전 trend, 국내외 주요 Player의 사업 추진 방향 등 필요한 외부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보 조사 활동을 수행
- 수집한 자료들의 분석을 통해 산업별 시장별 외부 경영환경의 변화 방향에 대하여 파악
- 외부 경영 환경의 변화 방향에서 회사가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
2. 내부 환경 진단
- 내부 역량, 경쟁력 등 내부환경을 분석하고 진단
- 내부환경 진단을 통해 개선영역을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도출
3. 전사 전략의 수립 및 추진
- 내외부 환경 분석을 통하여 리스크 및 기회 요소를 진단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
- 전사 전략 추진을 위한 주요 단계별 상세 추진과제를 설계
4. 신성장 동력 발굴
- 산업 및 기반 기술 변화 Trend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보조사활동을 수행
- 선정된 사업영역 및 진출 방향 하에서 사업성을 분석 평가하여 추진 여부 의사결정을 지원
5. 관련 산업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는 정보조사활동을 수행
6. 내부 역량, 경쟁력, 조직 구조 등을 분석해 개선 필요 영역과 개선 방향성을 도출
7.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 기회와 위기를 분석하고 신성장 동력 및 위기 대응 방안을 제안
◆ 인사(HRM)
▶ 업무내용
-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인적자원의 채용에서 퇴직까지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리(management)를 통해,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
1. 보상, 채용, 평가, 노무 제도 운영 등 인사업무 전반을 수행
2. 인사제도 및 시스템을 기획하고 운영
3. HR 데이터를 관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 및 인사 전반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4. 다양한 HR 데이터를 직접 통계/분석
5. 공정한 보상/급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6. 각 조직의 채용 요구를 이해/분석하고 최적의 인력을 유인하는 채용 전략
7. 조직과 직원의 성과가 연계될 수 있도록 객관적인 평가 시스템을 기획하고 운영
8. 노동관련 법률과 사회통념에 위배되지 않는 인사제도를 기획하고 운영
◆ 총무
▶ 업무내용
- 건강하고 즐거운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전사 행사/이벤트를 추진하여 임직원의 업무 성과 향상을 도모하며, 임직원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는 데에 필요한 제도/정책/업무환경을 기획하고 지원
1. 행사 기획
- 전사 단위의 행사/이벤트를 기획 및 실행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 데에 기여
2. 업무 지원
- 임직원이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환경을 제공하고, 제도/정책/지원범위 등을 기획하고 실행
3. 업무환경 개선 : 대내외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업무환경 제시 / 기존 업무환경의 개선점 도출
4. 출장지원 : 국내외 출장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한 기존/정책을 정하고 실행
5. 출입지원 : 출입권한 기준/정책을 정하여 임직원이 필요한 업무공간에 출입할 수 있도록 하고, 허가된 외부인의 출입만 허용하여 내부정보를 보호
6. 기타지원 : 주차/명함/IP-phone 등 업무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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