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별 직무탐색

포스코 직무소개-마케팅/재무/구매/경영지원

by GORANG 2021. 9. 5.

 

마케팅

◆ 내수

□ About This Job

포스코의 얼굴로서 철강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합니다.

포스코의 얼굴로서 각종 철강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고객과의 가격, 품질, 수량 협상을 통해 판매계약을 체결하고, 고객사로부터 수주한 주문을 처리하여 제철소에서 해당 품질의 제품이 납기 내에 생산되는 것을 관리합니다. 또한 생산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인도하고 사후에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 처리까지 고객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의 최일선에서 포스코의 얼굴 역할을 수행합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해외 비즈니스를 위한 통상, 투자업무 수행합니다.

판매 담당자들이 고객과의 접점에서 회사의 얼굴 역할을 수행한다면, 판매 부서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갈수록 치열해 지는 국내외 철강시장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통해 중장기 마케팅전략 및 판매계획을 수립하고 계획 달성을 위해 모든 부서의 협업을 리드합니다. 특히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통상문제대응 및 투자업무를 수행하며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고객과 제철소 사이의 허리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객과 제철소 사이의 허리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면서 제철소의 생산성 역시 제고하기 위해서는 고객으로부터 접수 받은 주문서를 제철소의 생산능력에 맞게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업무가 필요하겠죠? 이 역시 마케팅 요원들이 수행하고 있는 주요 업무입니다. 이 밖에도 고객이 우리 제품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기술 지원을 해주는 업무, 연간 3천만톤 이상의 막대한 물동량을 최적화하기 위한 물류 업무도 마케팅 요원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업무들도 모두 마케팅 요원들이 수행하고 있다니 포스코 마케팅에서는 정말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겠지요?

 

□ Qualification

철강산업과 수요산업들에 대한 지식

인류가 오랜 기간 철을 사용해온 만큼 철강산업은 지속적으로 진화해왔으며 다양한 기술이 축적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철강제품 제조 공정 및 기술에 대한 지식이 철강제품 마케팅을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또한 철강제품을 사용하는 수요산업(자동차, 조선, 건설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고객을 이해하고 철강시장의 트렌드를 읽어내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철강제품 및 수요산업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다고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회사에서는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직원이 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역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열정이겠죠?

 

판매계약 관련 지식

모든 제품의 판매에서 중요한 요소이겠지만, 판매계약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철강산업은 비즈니스 규모가 크기 때문에 판매대금 회수를 위해 판매계약과 관련된 지식이 중요합니다. 내수 판매의 경우 매출채권 관리를 위한 지식이 요구되며, 수출 판매의 경우에는 무역거래와 관련된 지식이 요구됩니다. 아울러 국내외 판매환경의 변화에 따라, 공정거래법 등에 대한 지식을 염두에 두고 업무에 임해야 하며, 특히 해외 마케팅 업무의 경우 국제통상 환경의 변화와 관련된 지식이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커뮤니케이션과 문제해결능력

고객을 대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기본이겠지요? 단순한 의사소통이 아니라 고객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국경 없는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철강업계에서 마케팅요원으로서 외국어 역량 역시 필수 조건입니다. 단순히 파악하는 능력으로는 부족하겠지요? 발굴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각국 정부, 환경단체 등 다양해지고 있는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형 인재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수출

□ About This Job

전 세계 고객들을 대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고객들의 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수출마케팅 담당자들은 전 세계의 고객사들을 발굴하여 가격과 수량 등의 협상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고 판매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고객사로부터 받은 주문이 기한내에 생산되어 인도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사후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까지 처리하는 등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포스코를 대표해 업무를 하게 됩니다. 나아가 고객가치 창출과 동반성장을 위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해 공급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생산관리에서 물류, 통상, 전략수립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포스코는 현재 연간 1천만톤 이상의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으로부터 주문받은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서 제철소의 생산능력을 고려하여 일정을 조정하는 업무는 필수입니다. 뿐만 아니라 생산된 제품을 전 세계 각지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보내기 위한 물류 업무도 함께 수행하고 있으며 국가별 무역장벽과 철강산업 및 수요산업의 동향, 진출 시장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것 또한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 Qualification

오픈 마인드와 열정

세계 각국의 고객사들을 상대로 성공적인 협상을 이끌어 내기 위한 오픈 마인드는 필수입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글로벌 기업들과 비즈니스 기회가 많은 수출마케터에게는 유연한 사고와 상황 대처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판매 확대를 위한 프로젝트 수주, 신규고객 발굴을 위해서는 일련의 과정들을 끈기있게 추진할 수 있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목표 달성에 이르기까지 예상되는 다양한 어려움과 장애물들을 헤쳐나갈 수 있는 인재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상력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포스코에서 경쟁력 있는 외국어 구사능력은 수출마케터라면 필수적으로 가져야 할 역량입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상존하고 변수가 속출하는 수출마케팅의 분야에서는 문제들을 빠르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고객사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협상력은 날이 갈수록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물류

□ About This Job

포스코 제품의 최종 단계를 책임집니다.

국내 주요 항만과 물류 기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육송, 철송, 해상운송 및 국제해송을 통해 제철소에서 최종 생산된 제품이 고객에게 안전하게 운송될 수 있도록 물류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제품 운송을 넘어 고객 감동을 향해 최적의 물류환경을 제공합니다.

In-Time Delivery 뿐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제품이 인도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포스코 제품은 주문생산방식(Make to Order)으로 생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이 요구한 품질 및 납기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류관리란 이를 위해 제철소 생산부터 고객 인도까지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업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철소 생산과정을 모니터링 하면서 입고시점을 예측하여 사전 물류 이슈를 대응하는 점이 포스코 물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Qualification

정보수집/분석 능력 및 의사결정능력

물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생산현황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신속한 대응방안을 찾을 수 있는 의사결정능력이 필요합니다.

 

정보수집/분석 능력 및 의사결정능력

물류는 판매부서와 제철소 및 물류사 간 최적점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조율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조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주어진 일’이 아닌 ‘어떤 일’을 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즉,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개선사항을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재무

□ About This Job

재무기획

재무기획은 연도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환경 변화에 따라 롤링을 수행하며, 상시 위기 요소를 모니터링하고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하여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예산의 각 부분 간 이해조정 및 심의를 통해 최적의 경영자원을 배분합니다.

 

회계

회계는 주기적으로 포스코 별도와 연결결산을 수행하여 공시용 재무제표를 작성하며, 회계기준관리, 표준 COA 운영 및 사안별 회계이슈에 대응하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을 통한 재무리스크를 감축하는 활동을 주로 수행합니다.

 

자금

자금 금융기관 및 채권 시장, 투자자 유치 등을 통하여 회사의 필요 자금을 조달하고, 사내/외 자금 흐름에 있어 리스크를 관리하며 자사주, 투자주식 등 주식 관리와 주주총회를 개최, 그룹사 자금조달 업무를 지원합니다.

 

세무

세무는 법인세, 부가세 등 국세와 재산세, 취득세 등 지방세 부분의 정기 신고 및 내부 처리 기준을 정립하고, 회사 자산의 취득, 감가상각 등 유무형 자산의 회계처리를 수행하며, 국세 및 지방세 세무조사 수감 업무를 수행 합니다.

 

경영분석

경영분석은 제품 수익성에 기초가 되는 표준원가를 산출하고 원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원가절감 목표 수립과 실적을 관리하며, 매월 전직원을 대상으로 회사의 경영실적을 분석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IR

IR은 영업 실적, 경영 활동, 전략 등을 기존 주주, 잠재적 투자가, Analyst 등 주식시장 참여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회사의 가치가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도록 하고, 주가 동향 및 투자가 의견을 경영진에게 보고하여 시장의 Voice가 회사 경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Qualification

숫자 감각과 실행력, 전문가적 마인드

재무부서는 전사 어느 부서보다 숫자를 많이 다루는 부서다 보니 숫자 감각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에서 재무/회계 수업을 들었거나 회계, 금융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자기 업무에 있어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업무 파악 능력과 여러 이해관계들을 움직일 수 있는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회사의 돈이 내 돈이라는 책임감, 독립체로써 존재할 수 있는 적응력

예산의 심의, 자금의 지불 등 작게는 십만원, 많게는 수십억원의 돈을 책임져야 하는 담당자로써 회사의 돈이 내 돈이다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낭비적인 사업에 투자하려 하면 철저히 검토해서 먹아야 하고, 조금이라도 저렴한 금리로 돈을 빌려오는 등 내 통장에 돈보다 더 소중하게 회사 돈을 관리할 수 있는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또한 포스코 재무/회계 직군은 생산, 물류 등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근무도 해 보아야 하고, 세계 각지의 법인에 주재원으로 나가 CFO로써의 역할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언제든 계산기와 노트북을 챙겨 떠날 수 있는 준비된 사람이어야 합니다. 내부적인 회계 분식과 자금 유용, 외부적인 감사와 세금 추징 등에 대응해 공정하고 윤리적으로 판단하여 강압이나 청탁에 흔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강한 체력과 긍정적인 심력

재무업무의 특성상 담당업무를 처리하는 일 외에도 하루에도 수십통씩 전화와 메일을 응대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법인카드 사용이 가능한가", "어디서 비용 집행을 했는데 무슨 계정으로 써야 하는가", "회사 주식은 언제 오르는가". 이런 문의 사항들이 숨돌릴 틈 없이 쏟아지는 곳이 재무/회계 직군입니다. 이처럼 정해진 기한에 맞춰야 하고 전사, 전계열사의 문의에 대응해야 하는 직군인만큼 강한 체력과 긍정적인 마음이 필요합니다. 사소한 질문들에도 친절하게 대응하며 나의 답변으로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구매

□ About This Job

구매는 회사의 기간업무

제조업의 기본적인 활동은 구매, 생산, 판매로서 구매는 기업의 기간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스코의 경우 구매의 대상은 철광석, 석탄 등 원료와, 투자와 관련한 설비/공사, 생산공정 및 정비에 소요되는 자재, 그리고 물류, 정비용역, 포장 등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구매부서는 이러한 회사의 생산활동에 필요한 품목을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적기에 구매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Profit Center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구매업무는 계약을 기본으로 하여 공급사 발굴, 육성지원, 검수, 재고관리 등 관련업무까지 포함하며, 특히 포스코의 원재료 중 상당부분은 해외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수입에 관련한 업무도 수행하게 됩니다.

 

회사의 Profit Center로서의 업무수행

제조업에서 구매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최고 70%까지 이르기도 할 정도로 막대하며, 구매금액의 1% 절감은 바로 영업이익 1% 증대와 직결되어 경영여건이 어려울수록 구매의 중요도는 더욱 증대됩니다.

 

□ Qualification

구매업무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과 도전정신

구매는 회계, 무역 등 경영/경제학적 지식과 기계/설비 및 제조공정 등 이공계적 역량이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물품의 제조공정/원가분석 등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구매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구매기법의 적용, 전략적 소싱 등 개선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제안, 발굴하여 수익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설비자재구매실에서는 이러한 직원들의 역량개발을 지원하기위해 구매직무스쿨 등을 통한 체계적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글로벌 역량

구매부서는 사용부서와 공급사 사이에서 효과적으로 의견을 조율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양 당사자의 입장차이를 좁히고 만족도를 높여나갈 수 있어야 하며, 협상을 통한 최적 구매 달성을 위해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스킬과 세계 경제 및 철강시장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정직한 구매를 위한 윤리의식

구매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접촉하는 부서입니다. 대면 미팅은 물론 하루에도 수십통의 전화와 메일에 응대해야 하며 특히, 우월적 지위에서 공급사를 대하기 때문에 구매부서 직원은 언제나 회사의 대표라는 생각으로 친절한 언어를 사용하고 그들의 의견에 경청해야 합니다. 또한 비윤리적 제안에 대해서는 단호히 거절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경영지원

◆ HR

□ About This Job

포스코형 인재의 선발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포스코를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만드는 주역들, 바로 포스코의 가장 큰 경쟁력인 임직원들입니다. HR에서는 이러한 포스코를 움직이게 하는 최적의 인재를 선발하고,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하고, 최고의 인재로 성장시킬 뿐 아니라 공정한 평가를 통해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기 위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포스코의 기업문화를 만듭니다.

1968년 창립 이래 포스코는 끊임없이 변화를 거듭해왔습니다. 포스코 임직원이 만들어가는 기업문화도 마찬가지입니다. HR에서는 포스코의 임직원들이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고 일과 삶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Smart한 일하는 방식을 제도와 시스템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 Global One POSCO를 위해 전 세계의 포스코 임직원에도 포스코만의 기업문화를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 Qualification

HR 업무 수행경험 및 기초지식

HR부서에서 실제 근무경험이나 인턴경험이 있거나, 동아리나 프로젝트 조직 내에서 인력운영 업무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HR직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채용, 보직, 평가, 보상 등 HR업무 수행에 가장 기본이 되는 근로기준법, 노동법 등 노동관계에 관한 지식을 알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HR은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인력 운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재무 지식과 경영 및 경제관련 지식은 물론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외국어 능력도 요구됩니다.

 

시간관리능력 및 우선순위를 통해 업무를 처리하는 역량

HR은 회사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이자, 조직의 변화를 앞서 이끄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그만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더불어 직원들의 문의와 요청사항도 최선을 다해 대응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마감에 맞게 업무를 처리하고,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친절한 서비스 마인드

HR업무는 기본적으로 사람을 다루는 업무입니다. 회사의 비전에 맞게 인재와 조직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지식만으로는 해나갈 수 없습니다. 임직원을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바탕으로 다양한 임직원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갖춰져야 합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과정 속에서 임직원에게 항상 성실하고 친절하게 대응하는 서비스 마인드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 홍보

□ About This Job

포스코의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역할

'존경과 신뢰받는 글로벌 리딩 컴퍼니'의 이미지 구축을 위해 TV광고, 각종 인쇄 홍보물 제작, 기업메세나, 광고협찬, 포스코신문 및 방송(PBN)제작,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신규 캠페인을 전개하며, TV, 신문 등 주요 매체에 광고를 집행합니다. 또한 회사 홍보영상 제작, 그룹 통합 CI구축, 역사관 운영, 문화행사 협찬, 포스코 음악회 개최 등의 브랜딩 활동을 통해 사랑받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이밖에도 회사의 최신 소식과 주요 행사, 임직원들의 이야기를 콘텐츠로 제작하여, PBN(포스코방송), 사내외블로그, 페이스북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알림으로써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회사의 주요이슈를 선제적,전략적으로 홍보합니다.

보도자료를 작성, 배포하고, 회사에 대한 우호적인 인식 확산을 위해 각종 언론매체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적극적인 언론홍보 활동을 수행합니다. 또한 주요 신문, 방송의 기사를 체크, 스크랩하고, 출입기자와의 밀착 취재대응을 통해 회사와 관련한 정확한 보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동반성장, 일자리 창출, 감사나눔 등 포스코형 고유경영사례를 기획,홍보하고 계열사 간 홍보 공조를 통해 회사의 주요 이슈를 선제적, 전략적으로 홍보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온라인 상에서는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회사 관련 주요 이슈를 실시간 모니터링 및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Qualification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대인 관계 능력

홍보는 회사와 관련된 많은 이해관계자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또한 우리 회사의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이 요구됩니다. 대외적인 업무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문의와 요청사항도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스텝으로서 친절함과 기본적인 서비스 마인드도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입니다.

 

회사 전반적인 업무에 대한 이해와 위기 대응 능력

홍보는 회사의 주요 이슈를 대내외에 알리는 업무이기 때문에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 부정적인 이슈나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함으로써 눈 앞의 위기 상황을 지혜롭게 넘어가는 위기 대응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며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