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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직무탐색

스타벅스코리아 직무

by GORANG 2021. 3. 5.

매장관리(DM)

 

직무내용
스타벅스 DM(District Manager)은 약 10개 내외의 매장 운영을 담당합니다. 매출 및 이익 목표를 설정하고 실적을 관리하며, 표준화된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각 점장에게 다양한 매장 운영 툴을 효과적으로 전수합니다. 매장 운영상의 각종 문제사항 발생 시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방안을 찾아 실행합니다.
또한 각 파트너가 직급별로 적절한 코칭을 통해 우수인력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하며, 각종 파트너 이슈를 파악하여 파트너들이 즐거운 근무환경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DM은 담당 지역 매장의 운영을 이끄는 선장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강한 리더십과 인화력, 추진력은 DM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입니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는 매장 운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하며, 고객 중심 마인드를 항상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회사의 중점 추진사항이 각 매장에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실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탁월한 의사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루일과
DM은 사무실에서 내근을 하는 경우보다는 각 매장을 순회하는 외근이 잦습니다. 전일의 실적자료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각 매장별 실적을 점검하고 특이사항이나 문제사항이 있는 경우 점장과 함께 원인을 파악하여 대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각 매장을 방문하여 현재 진행중인 전사 프로모션 운영사항을 점검하고 부진한 점은 보완할 수 있도록 피드백하고, 우수한 사례는 지역 내에서 공유합니다. 수시로 접수되는 고객의 소리(VOC) 내용을 확인하고 적절한 대응을 하며, 고객의 소리를 통해 발견된 개선점이나 우수사항을 지역 파트너들과 공유합니다.
또한 신규파트너 면담 및 직급별 정기 면담을 진행하여 각 파트너들의 이슈를 살펴 파트너들이근무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합니다.

 


매장관리(SM,ASM)

 

직무내용
스타벅스 SM(Store Manager)와 ASM(Assistant Store Manager)해당 매장 운영을 담당합니다. 매장별 매출 및 이익 목표를 확인하여 실적을 관리하며, 표준화된 매장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매장 운영상의 각종 문제사항 발생시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방안을 찾아 실행합니다.
또한 각 파트너가 직급별로 적절한 코칭을 통해 우수인력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하며, 각종 파트너 이슈를 파악하여 파트너들이 즐거운 근무환경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SM 및 ASM 은 매장의 관리자로서 리더십, 책임감 그리고 협동성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목표뿐만 아니라 아니라 매장의 목표를 관리하고 파트너들과 매장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추진력과 협동심이 필요합니다.

 

하루일과
SM 및 ASM은 매장근무스케줄에 따라 출근하게 됩니다. 주5일 출근을 기본으로 하며,매일 출근시간대와 근무요일은 매장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출근하게 되면 매장운영과 관련된 지원센터의 공지사항을 게시판을 통해 확인하고 매장파트너들과 공유하게 됩니다. 매장관리를 위해 파트너들의 스케줄 등록, MD발주 및 재고 관리, 프로모션 진행 관리 및 실적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각 직급별 파트너들이 원활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필요한 경우 면담 등을 통해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합니다.
신규 채용이 필요한 경우, 스타벅스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한 지원서들을 검토하여 서류합격자에 한하여 개별 연락을 한 후,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면접합격자에 한하여 교육일정 및 필요서류에 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수퍼바이저(S,S/V)

 

직무내용
슈퍼바이저(S.S/V)는 기본적으로 바리스타의 역할인 고객에게 최고의 음료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 이외에 매장의 Shift 책임자로서 근무하게 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매장의 Shift 책임자로서 책임감과 서비스 마인드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배려심과 협동성이 요구됩니다.

 

하루일과
슈퍼바이저는 매장에 ASM이나 SM이 부재중일 경우, Shift의 담당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매장의 오픈 근무일 경우, 매장에 입고된 물건의 수량체크 및 매장의 운영 및 영업을 위해 기본적인 세팅을 합니다. 매장 영업 중에는 바리스타와 함께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음료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바리스타(Barista)

 

직무내용
바리스타는 스타벅스의 첫인상으로서, 고객에게 최고의 음료와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해 드리는 일을 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서비스 마인드가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근면성과 책임감이 필요하며 매장파트너들과 함께 수행해야 하는 업무가 많으므로 배려심과 협동성도 필요합니다.

 

하루일과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매일매일 근무시간을 달리 설정하여, 매장 오픈근무 및 마감업무 등을 다양하게 경험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루5시간 근무를 기본으로 하며, 매장상황에 따라 연장근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리스타와 B3의 주요 업무는 Bar, POS, Floor의 관리입니다. POS에서는 고객의 요구를 확인하여 주문을 받고, Bar는 고객의 요구에 맞게 정성스럽게 맛있는 음료를 제조합니다. Floor 관리는 음료를 받은 고객이 편안한 스타벅스 경험을 느끼실 수 있도록 Floor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경영지원

 

직무내용
경영기획 담당자는 회사의 중장기 및 단기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연간 예산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합니다. 또한 회사 사업실적에 대한 손익분석 등을 통하여 경영 전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경영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며,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는 논리력과 분석력을 필요로 합니다. 경영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풍부한 경영학 지식을 필요로 하고 경제상황에 대해서도 해박하여야 합니다. 또한 경영진 보고 및 타 부서와의 협업이 많이 이루어지는 만큼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요합니다.

 

하루일과
전일의 매출 및 손익 등의 자료를 집계/분석하여 보고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가 시작됩니다. 시장 상황 조사, 사업전망 및 경제 동향 파악을 위한 각종 자료 수집 등을 진행합니다.
또한 경영자 및 주주 등에게 우리 회사의 경영 전반에 관한 유효한 정보제공을 위한 각종 자료를 작성하고 보고합니다.


구매/물류

 

직무내용
스타벅스 구매물류 담당자는 고객이 원하는 최고의 상품 및 원부재료를 적기에 적량을 최적의 가격으로 구매하여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각각의 제품 및 상품별로 전문적인 구매담당자가 있으며, 신규제품 및 상품을 발굴하고 이를 공급하기 위한 협력사를 선정하는 procurement 업무와 정확한 수요예측을 통해서 최적의 재고 유지를 관리하는 planning업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원두와 주요 원부재료, 커피관련상품들은 수입을 하며, 그 외 푸드, 소모품, 장비 등은 국내에서 구매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기본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해당 상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보다 경쟁력 있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시장 트랜드에 민감하여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을 발굴할 수 있는 능력과 감각이 있어야 하며, 협력사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를 위한 원만한 대인관계 관리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정확한 수요예측과 원가분석 능력에 필요한 논리적 수리적 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업무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시각과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하루일과
구매물류 담당자는 재고현황 및 점포배송현황 파악과 함께 시작합니다. 점포에서 발주한 품목들이 정시에 정확하게 배송되었는지 확인하며, 배송 중 필요한 온도관리가 기준에 부합되어 이루어졌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항상 필요한 재고가 적정한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파악하며, 부족한 재고의 보충과 과잉재고의 처리방안을 세워 항시 적정재고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영업팀(고객팀/마케팅팀)과는 수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항상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노력하며, 지속적인 제품 개선활동 및 신규상품을 발굴하여 매출증대에 기여합니다.


홍보/사회공헌

 

직무내용
홍보사회공헌팀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브랜드와 명성 보호를 위해 다양한 전략적인 언론 홍보와 대관 업 등을 기획하고 수행합니다. 또한 스타벅스 셰어드 플래닛으로 대변되는 스타벅스의 전사 글로벌 사회 공헌 활동 및 친환경 캠페인, 지역사회봉사활동 전략을 수립하고, 이의 수행과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 및 소비자 단체, 환경 단체, NGO등과 유관 단체들과의 호의적이고도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다양한 업무를 데드라인 내 처리해야 하는 능력과 국제적인 업무환경 속에서 최적의 결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와 전사적인 협조를 극대화하는 팀 플레이어이어야하며, 회사의 정책과 제품 및 서비스 지식에 정통해야 합니다. 또한 언론과의 원활한 관계유지는 물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해, 최적의 프로그램이나 캠페인을 내부에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역동적인 언론과 대외 환경 속에서 전략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며, 구두나 서면, 그리고 많은 청중 앞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중요합니다. 명성관리를 비롯한, 홍보 업무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고, 회사를 대변해 고객과 언론에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의 많은 부분에 정통해야 합니다. 비용의 효율 분석력과 예산을 관리하는 능력도 요구됩니다.

 

하루일과
홍보사회공헌팀의 일과는 각종 언론과 이슈 모니터링으로 시작됩니다. 주요 사항은 경영진에 즉각 보고하며, 부정적인 내용이 발견될 경우, 적절한 응대 메시지를 개발하고, 전 직원에 공유하는 등 신속한 조치들을 실시하게 됩니다.
또한 스타벅스 인터내셔널에서 보내온 각종 자료를 검토하고, 이에 따른 대내외 공유 및 주요 사안에 대한 후속 조치들을 경영진과 협의해 결정하고 시행합니다. 아울러, 보도 자료, 기획기사, 인터뷰 섭외 등을 위한 자료 수집과 직원 인터뷰, 회의 참석, 현장 방문, 기자 미팅, 신문사 방문 등을 진행합니다. 또한 정부단체나 언론사, 환경단체와의 전략적인 협업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외부 미팅 그리고, 신제품이나 새로운 캠페인에 대한 홍보 활동을 위한 내부 미팅 등 홍보팀의 하루는 언제나 다이나믹합니다.


고객지원

 

직무내용
스타벅스 고객지원팀은 고객에게 스타벅스 Experience를 제공하기 위한 고객감동지수 평가와 고객의 소리(VOC) 운영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매장과 파트너를 지원하기 위한 각종 업무를 기획하고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매장 운영이 되도록 돕습니다. 고객지원의 프로젝트 담당자는 스타벅스 인터네셔널의 여러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시행되도록 지원하고, 더불어 전국 매장의 업무 표준화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원합니다.
무엇보다 고객 및 파트너와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고객 감동과 파트너 존중을 실현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일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기본적으로 파트너와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매우 많으므로, 열려있는 사고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항상 고객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야만 합니다. 기획 및 분석 담당자는 트랜드를 분석하고 핵심을 요약할 수 있는 능력과 시각을 갖추어야 하며, 업무 효율을 지원하기 위한 사내 정보화 및 자동화에도 기본적인 관심과 지식을 갖춘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각종 분석 툴(Office Tool)의 활용 능력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갖추고 있다면 보다 원활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담당자는 스타벅스 인터네셔널과 긴밀히 협조하여야 하므로 원활한 영어 대화 능력이 필수적이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를 갖추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열정과 열린 마음, 현장 중심적 사고가 가장 요구되며 필요한 자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루일과
고객서비스 담당자는 매일 아침 고객의 소리(VOC) 시스템을 통해 접수되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확인합니다. 고객의 의견 하나 하나를 소중히 듣고 업무 개선과 고객 감동으로 연결되도록 각 팀의 담당자와 협업하며, 언제나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매일 고객 스스로가 스타벅스를 평가하는 고객감동지수 평가 프로그램(Customer Voice)를 운영하여, 고객 감동 활동이 선순환되도록 지원합니다.
업무기획 및 분석 담당자는 정기적인 자료 분석과 리포트를 통해 각 매장의 업무가 보다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하고 지원합니다. 특히 각종 상품, 제품의 매출 트랜드의 분석 뿐만 아니라 운영 효율화 지표를 정기적으로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핵심 성과 지수(KPI)를 달성하도록 지원합니다.
프로젝트 담당자는 스타벅스 인터네셔널의 각종 프로젝트 일정에 따라 파트너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고, 각 팀의 담당자들이 원활히 업무를 협조하고 수행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전국 매장의 업무 표준화와 효율화를 위한 국내 프로젝트를 기획ᆞ추진하여, 고객을 맞이하는 스타벅스 매장이 언제나 최상의 표준을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브랜드마케팅

 

직무내용
스타벅스 마케팅 담당자는 스타벅스의 브랜드 관리 및 프로모션 진행을 담당하고 있으며 스타벅스의 브랜드 정책에 따라 캠페인을 진행하고 신제품 프로모션 업무와 함께 소비자 조사 브랜드 관리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스타벅스 브랜드 이미지를 관리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고착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브랜드 충성도 관리를 통하여 매출의 극대화를 함께 모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국내 시장의 리더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전사 경영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기본적으로 프로모션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점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현재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타벅스 점포에서 효과적인 고객과의 소통방법은 무엇인지, 더 넓게는 시장의 트랜드와 상황이 어떠한지를 항상 생각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전사가 나아가는 목적을 명확하게 알고 거기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자세도 필요 하겠습니다.
마케팅 프로모션 계획 수립 시에는 각 팀과의 커뮤니케이션과 디자인 대행사의 관리 능력도 필요하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 및 관리 능력이 요구됩니다.

 

하루일과
마케팅 담당자는 프로모션 실적, 전 일자 특이사항 점검으로 일과를 시작합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모션이 문제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수시로 점검하며 점포 및 업체에서 온 메일을 체크합니다. 문제가 발생될 경우 빠른 판단과 의사 결정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점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함께 담당해야 합니다.
진행되는 프로모션과 별개로 앞으로 진행될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업무를 함께 병행해야 하며, 이는 지속적으로 업무가 진행됩니다.
프로모션을 준비, 기획하는 경우에는 해당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수시로 필요하며 미팅 및 토론을 통하여 방향을 설정하게 됩니다.
또한 수시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및 리서치 업무를 병행하게 됩니다.
프로모션의 특성 상 고정적으로 상시적인 업무보다는 변화되고 상황에 따라 해결해야 하는 업무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마케팅

 

직무내용
스타벅스 디지털 담당자는 캠페인과 프로모션을 홍보하고 고객을 만족시키고 소통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효과적인 내/외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 브랜드 가치 향상 및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며, 다양한 트랜드도 파악을 하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서 고객과 소통하고 회사의 입장과 고객의 입장을 고려하여 고객에게 응대하고, 컨텐츠를 관리하여야 합니다. 또한 회사의 각 팀 및 매장 상황까지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운영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으므로, 마케팅 업무뿐만 아니라 우리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쌓아야 합니다. 매일/매주 관리 운영되는 업무가 많으므로 이를 Planning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업무가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능력이 요구 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업무 및 부서를 잘 조화해 내는 리더십과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또한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도 의사소통 능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디자인으로 표현해 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트랜드에 민감하고 디자인적인 감각을 필요로 합니다. 고객의 잠재된 욕구를 잘 파악하고 주어진 시장정보를 활용하여 디지털 전략을 수립하는 논리력, 순발력 등이 요구되어 집니다. 전문적인 마케팅 지식은 필수적으로 이와 결합하여 고객 접점의 일들이 이루어 진다면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루일과
보통 8시 정도에 출근을 하여 출근 직후 하루의 스케쥴을 확인하고 일과를 시작합니다. 타 부서와 협업해야 하는 업무가 많으므로 유관부서들과의 미팅이 많으며 커뮤니케이션을 자주 해야 합니다. 또한 실시간 공지 및 응대해야 하는 일들이 많이 있으므로 각 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시시각각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카테고리(음료)

 

직무내용
스타벅스 음료담당자는 고객이 원하는 최고의 제품 개발 및 신제품을 출시하고 각 음료가 일관된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연 7~8회 정도로 진행되는 Marketing Calendar에 맞추어 신제품 음료 선정부터 런칭까지 일련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외에 주기적으로 제품 실적을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 또는 향상된 제품을 개발하여 런칭합니다. 또한 음료와 관련된 고객팀 (점포)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고객 응대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통신 채널에 음료와 관련된 지식을 공유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기본적으로 음료 개발 및 품질 관리를 위하여 음료에 대한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현재 판매하고 있는 음료에 들어가는 원부재료부터 제조되는 레시피에 대한 숙지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제품 개발을 위하여 시장 트랜드 조사뿐만 아니라 제품 발굴 능력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하며 소싱을 담당하는 구매팀과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 관리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신제품 음료 목표 설정 및 수입 원재료 발주를 위하여 수요예측에 필요한 논리적 수리적 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업무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시각과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하루일과
음료 담당자는 프로모션 음료 실적 현황 파악과 함께 시작됩니다 현재 전사 캠페인으로 진행되는 프로모션 음료가 목표대비 실적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며, 초과달성 또는 미달 시 원인을 분석합니다.
또한 캠페인 6개월 전 선행되는 신제품 음료 선정 및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위한 원재료 수입 요청 등을 진행합니다. 더하여 바로 다음 시작될 캠페인의 성공적 런칭을 위하여 Sales promotion관련 논의 및 비주얼 작업을 위한 음료 부문 자료를 제공하며 판매를 위하여 점포 교육 및 전산 작업을 진행합니다.
고객팀과는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회의뿐만 아니라 수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원활한 운영 및 고객이 원하는 음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노력하며, 업무에 반영 합니다.
하루 하루 동일한 업무가 반복 진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일/주간 단위로 일의 진행 사항을 검토하여 그날 그날의 업무를 정리하고, 익일 진행 업무를 계획합니다.


카테고리(MD)

 

직무내용
스타벅스의 MD/원두 카테고리 담당자는 포장 판매되는 원두, 차를 비롯하여 머그, 텀블러커피 프레스기 등 커피용품의 수요예측을 통한 판매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스타벅스가 전세계적으로 판매하는 상품 이외에도 현지전략을 위한 로컬상품 기획 및 개발을 또한 담당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MD 담당자는 우수한 조사 분석 스킬이 요구됩니다. 또한 상품기획 및 판매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창의적인 시각을 갖추고 트랜드에 민감하여야 하며 해외 관련 업무 및 교류가 많아 영어 등 어학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하루일과
음료 MD/원두 담당자는 해당 카테고리 상품의 매출분석과 함께 업무를 시작합니다.
매출분석을 통해 현재 행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매출목표를 달성하기위한 전략구상, 실행방법을 모색합니다. 또한 상품과 관련된 문제 해결, 개선점 도출 등 전략수립을 합니다. 오후에는 신규상품의 개발, 기획, 발주계획 수립 등 스타벅스의 향후 진행 상품에 대한 업무를 실시합니다. 영업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의 Needs를 파악하고 새로운 트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감각과 스킬 유지를 위한 시장조사를 시행합니다.


카테고리(푸드)

 

직무내용
스타벅스 푸드 담당자는 고객이 원하는 최고의 푸드를 개발하여 매장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합니다. 각각의 상품을 런칭 하기까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경쟁력 있는 국내외 베이커리를 정기적으로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협력사에 상품 개발을 지시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푸드 품평회를 통해 엄선된 푸드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 스타벅스의 경험을 풍요롭게 하는 업무를 하며, 런칭된 푸드의 품질을 유지 하기 위해 협력사 R&D CENTER 및 공장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및 시스템을 통한 상품관리 및 분석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 및 자질
푸드업무에 무엇보다도 기본적 마인드는 푸드에 관한 관심과 열정 사랑이 있어야 되며, 그러기 위해서 다양한 푸드의 경험 또는 이에 합당한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즉,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보다 경쟁력 있는 상품을 런칭하기 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시장 트랜드에 민감하여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푸드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있는 능력과 감각이 있어야 하며, 협력사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를 위한 원만한 대인관계 관리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수요예측과 원가분석 능력에 필요한 논리적 수리적 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업무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시각과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하루일과
푸드 담당자는 출근해서 전날 상품판매 실적을 점검 한 후 52주 FOOD ACTION PLAN에 따른 하루 업무 스케줄을 시작합니다.캠페인 상품 및 신상품 런칭 계획에 따른 부서간 협업 스케줄 및 협력업체와 공유 내용등을 정리 및 푸드파트 담당자들과 공유하고 메일을 점검합니다.또한, 신상품 경우 구매물류팀과 협업하여 매장에서 적당한 상품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고객우선이라는 회사방침에 부합하고자 영업팀(고객팀/고객지원팀/구매물류팀/위생파트) 수시로 커뮤니케이션 하며 고객의 소리(VOC)를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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