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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직무탐색

현대자동차 직무 - 전략지원

by GORANG 2021. 7. 12.

 

© kaleidico, 출처 Unsplash

상품전략

 

1) 상품전략

·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예측해 먼 미래까지 고려한 대응과제를 도출하고 신상품 제안

· 중장기 라인업 경쟁력을 강화해 회사가 상품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기반 확보

 

2) 상품기획

· 신상품에 대한 기획업무

· 시시각각 달라지는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 경쟁구도 등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기반으로 지역별 최적화된 상품컨셉을 수립하고 주요 개발 방향을 설정해 신차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역할

· 영업, 연구소, 재경 등 관련 부문과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경쟁력 있는 상품이 출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

 

3) 시장조사분석

·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를 신상품 선행개발 단계에 반영하기 위해 국내외 자동차 시장과 소비자를 조사하고 분석

· 다양한 내/외부 데이터(시장 예측 및 신디케이트 자료 등)를 분석하고 필요한 시장조사를 기획해 수행

· 선행상품 개발 시 소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신차컨셉 및 모델/상품 클리닉 조사 실시

 

4) 통합상품/기술전략

· 미래 상품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전략 방향 수립

· 신기술/안전/IT/친환경/파워트레인 분야에서 기술 중장기 전략 및 차종별 적용계획을 설계하고, 각국 환경규제 대응과 미래시장 선도를 위해 HEV/PHEV/EV 등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추진

· 지역별 판매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 가격/사양전략 수립 지원 및 전산화 구축, 차세대 동력원 EV 선행개발 검토, 디자인센터와의 협업을 통한 개별차종 기획 등을 종합 지원

 

5) 커스터마이징

·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본 차량과 차별화된 가치 설계

· 디자인, 고속주행 안정성이나 핸들링 등의 성능, 사용 편의성 등을 향상시킨 품목을 신차 컨셉에 맞게 기획하고 개발해 옵션 형태로 판매하는 역할 수행


© merakist, 출처 Unsplash

마케팅

 

1) 브랜드 전략 수립

·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중장기 글로벌 브랜드 전략 수립

·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수립해 전파하고, 고객에게 이상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

·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브 브랜드도 함께 기획해 운영

 

2)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현대 브랜드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개발하고 컨텐츠를 기획

· 브랜드 메시지의 효과적인 사내/외 전파를 위해 매체 운영전략을 수립하고 신규 글로벌 미디어 채널을 개발

· 현대 브랜드가 ‘혁신’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및 추진

 

3) 상품 마케팅 전략 수립

· 급변하는 경쟁환경에 대응해 신차에 대한 소비자의 명확한 인식과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실행과제 수립

·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핵심가치를 발굴해 기획단계부터 조기에 반영하고, 트렌드에 부합하는 신 컨셉을 제안

 

4) 디지털마케팅

· 오프라인 접점의 고객 정보를 온라인으로 통합관리하고, 고객의 행동데이터를 분석해 각 개인에게 적합한 마케팅 · 고객경험 혁신 및 디지털 판매력 강화를 위해 고객 접점의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

 

5) 유스마케팅

· 성장세대에게 자동차와 관련된 재미있고 유익한 경험을 제공해 현대자동차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

·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자동차에 대한 어린이들의 꿈을 구체화하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동차 관련 직업 및 문화 체험 제공

· 대학생 대상 전문 마케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미래고객을 위해 젊은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행

 

6) 스페이스마케팅

· 오프라인 거점을 기반으로 현대자동차 브랜드의 실체를 전달하고 고객에게 감성적인 경험을 선사하는 업무

· 국내 및 해외 주요 지역에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 체험 시설을 기획/개발 및 운영하며, 각 공간 컨셉에 최적화된 컨텐츠 및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실행


© cytonn_photography, 출처 Unsplash

영업/서비스

 

◆ 국내

1) 판촉계획 수립 및 판매 운영

· 판매증진 전략을 수립해 실행하고, 고객이 차량을 구매해 인도받는 순간까지 각 단계별 경험의 가치가 극대화되도록 지원

· 시장분석을 통해 판촉계획을 수립하고 고객 이벤트, 제휴사 연계 프로모션 등을 기획해 판매목표를 달성

· 시장추이 분석을 통해 차량 생산을 계획하고 최적화된 공급물량과 재고를 관리함으로써 고객에게 원하는 차량을 적시에 인도

· 법인대상의 수익모델을 지속하기 위해 B2B 전략 수립 및 판촉 수행

 

2) 영업지원

· 국내 판매채널인 지점과 대리점을 운영하여 영업활동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제도를 관리

· 영업과 관련된 중장기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각 직군(일반직/영업직/정비직)에게 특화된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3) 국내마케팅

· 국내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업무

· 국내시장을 분석해 미래 판매채널과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전략을 수립

· 국내에 출시되는 상품의 전략 방향성을 정하고, 브랜드와 차량 홍보를 위해 모터쇼, 신차 런칭 행사, 광고 등을 기획해 실행

· 고객관리 강화를 위해 고객데이터 분석, 홈페이지 운영, SNS 소통, 멤버십 서비스 기획도 수행

 

4) 정비서비스 운영 및 지원

· 고객들이 차량 보유기간 동안 경험할 정비서비스를 기획하고 관리

· 프로세스 개선, 정비사 교육, IT시스템 등을 통해 직영 서비스 센터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

· 서비스에서는 이런 품질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정비노하우를 바탕으로 개선책을 검토하고 연구소나 공장 등 유관부서에 전달하며, 개선사항을 다시 현장에 적용해 서비스품질을 향상

· 서비스 협력사(블루핸즈)와 관련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지원해 함께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

 

5) 상용기획

· 중대형 트럭, 버스 등 상용차 사업의 중장기 방향을 제시하고 전략을 수립

· 상용사업의 컨트롤타워 역할로서 영업/서비스뿐 아니라 제품개발/설계/생산/구매/품질 등 사업 전체의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해 부문간 협업을 촉진하고 이해관계를 조정

 

6) 상용 상품/특장

· 상용차에 대한 상품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기획하고, 가격을 결정하고, 상품에 대한 교육을 진행

· 특수장비차량 관리 포함(특수장비차량이란 기본차 위에 용도 별 특수장비를 장착한 차량으로 환경차, 크레인, 이동주유차, 장애인버스 등)

 

◆ 해외

1) 해외상품

· 해외시장의 트렌드와 고객 니즈를 면밀히 분석해 각 지역에 맞는 상품을 제안

· 신차 기획, 양산차 라이프사이클 관리, 가격 및 사양 전략,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 트렌드를 고려한 중장기 라인업 수립

 

2) 해외판매

· 항상 진취적인 자세로 상품/마케팅/서비스 등과의 협업을 통해 해외고객에게 현대자동차를 알리기 위해 노력

· 한국 본사의 지역 판매팀에서 기본 직무능력과 담당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쌓은 후, 세계 각국 주재원으로서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며 판매 전문가로 성장

 

3) 수출지원

· 전세계로 판매되는 차량을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 국가 별 선적작업을 스케줄링하고, 현지 항구에 도착해 고객의 손에 키가 쥐어질 때까지 필요한 모든 지원활동

· 세계적인 완성차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물류전략 시장에서 최적의 물류 루트를 운영

 

4) 해외서비스지원

· 차량구매 이후부터 다시 현대자동차를 재구매하기까지, 수년간 고객 커뮤니케이션과 케어를 담당

· 디지털화를 통한 빈틈없는 정비와 따뜻한 감성 케어로 고객에게 감동을 제공하기 위해 해외서비스에 대한 중장기전략 수립

· 전세계 고객/정비사/CS요원을 대상으로 세미나와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

 

5) 필드 서비스

· 해외에서의 이슈에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4개의 지역서비스팀이 필드서비스를 수행하며 담당 지역을 밀접하게 관리

· 연구소, 공장, 부품사 등 다양한 부문과 협업해 자동차 보증 및 품질관리 업무

·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현지의 서비스 담당자들과 소통해야 하는 것이 해외필드지원의 핵심이며, 정비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한국 본사에서 화상회의나 원격 기술지원을 통해서도 세계 여러 지역의 필드 문제를 해결

 

6) 딜러 관리

· 회사와 해외고객 간 최접점인 딜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설표준, 교육 프로그램, 판매채널 전략, 신개념 판매기법 등을 개발하고 지역 별 실적을 관리

· 고객만족도 관리나 딜러의 수익성 향상 컨설팅을 포함해 다방면으로 판매 현장조직을 지원

· 해외거점 대상으로 각종 세미나와 행사를 주관해 회사의 전략과 비전을 공유하고 투자 및 판매 확대에 대한 동기를 부여

 

7) 해외 마케팅 및 광고

· 현대자동차의 브랜드와 상품을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실시

· 글로벌 4대 모터쇼를 비롯한 국내외 모터쇼의 전시컨셉을 도출하고 신차 발표행사를 운영하며, 스포츠 후원활동을 통해 전세계 스포츠 팬들에게도 브랜드 경험을 제공

· 매년 전세계에서 개최되는 WRC(World Rally Championship)에 참가해 고성능 이미지를 홍보하고 브랜드 위상을 강화

· 디지털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홈페이지, 마이크로사이트, 소셜미디어 운영 등의 활동을 포함한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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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획

 

1) 중장기 전략 수립 및 변화대응

· 주요 경영현안을 분석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회사 내/외부의 리스크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

· 경영환경 변화에 맞춰 부문간 최적화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중장기 투자/생산/판매 목표를 세워 구체화된 로드맵을 제시

· 기술혁신에 따라 ICT 업체 등 이종산업과의 제휴 전략을 수립하거나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신규 트렌드를 분석하는 등, 민첩한 변화관리를 위해 노력

 

2) 산업연구

·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산업수요 동향 및 부품산업, 소비자 변화 등을 전망하고 미래 핵심영역인 전동차, 자율주행차, 모빌리티 서비스 등의 트렌드를 예측

· 자동차산업 외에도 철강/건설/금융 등 주요산업에 대한 조사

· 각 산업의 시장과 경쟁환경, 중장기 변화동인(인구사회구조 변화 등)을 분석하고 혁신촉발기술과 신성장 비즈니스를 탐색

 

3) 정책 및 기업전략 분석

·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국가의 정책과 지정학적 리스크를 점검해 경영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전략을 도출

· 산업 내 경영자원 배분, R&D/생산/조달/판매/SCM 등 기업 세부 기능전략을 분석해 내부 의사결정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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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경

 

1) 경영관리

· 회사 내 모든 경영활동의 효율성을 판단해 수익성이 극대화될 수 있는 의사결정을 지원

· 국내외 법인의 사업계획을 수립하며 경상예산을 편성하며, 경영환경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중장기 수익성 목표를 수립

· 출시된 신차에 대한 가격을 결정하고 신규투자에 대한 사업성 검토를 진행

 

2) 회계관리

· 의사결정의 기본이 되는 재무적 자료를 작성

· 재무제표를 작성해 공시하며, 회계 정책을 수립하고, 법인세 등 주요 조세를 신고/납부하는 일도 수행

· 다양한 국가에서 업무가 이루어지므로 이전가격 업무를 포함한 국제조세 관련 업무도 수행

 

3) 재무관리

· 자산/부채/자본의 최적 구성과 재무적 안정성을 확보

· 회사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 운용하며, 글로벌 회사인 만큼 외화에 대한 운용

· 회사채를 발행하고 투자유가증권을 관리

· 사내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지원

· 회사의 신용등급을 관리하고 경영실적을 발표하는 등 IR 업무도 수행

 

4) 원가관리

· 원가의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

·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원가에 대한 결산 및 분석을 수행하며, 공장에서 사용되는 예산을 편성하고 관리

· 고정자산을 관리하며 공장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투자를 집행하고 투자세액공제 업무도 수행

· 공장의 생산성을 분석해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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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1) 홍보기획

· 주요 경영활동에 대한 대외 홍보 메시지를 개발하고 이를 전달할 미디어군을 기획하는 등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

·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예상되는 이슈와 쟁점을 사전에 조사한 후 대응전략을 마련해 문제 발생 시 언론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연간 홍보 일정을 수립

 

2) 언론홍보

· 신문/방송/인터넷/해외언론 등 다양한 언론매체 기자를 통해 대외적으로 현대자동차를 알리는 업무

· 회사 내에서 좋은 소식이나 홍보소재를 발굴하고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언론을 대상으로 행사를 운영하거나 보도자료를 배포해 관련 뉴스를 확산

· 언론매체의 취재활동에 협조, 대응해 회사에 대한 뉴스가 정확한 내용으로 보도되도록 지원

 

3) 사내홍보

· 회사의 가치와 문화, 브랜드, 상품 등이 사내에 효과적으로 공유되도록 홍보

· 사내 방송, 매거진 등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각종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기획/편성/제작/편집/운영함으로써 각자 담당하는 분야가 달라도 모든 임직원이 회사에 대한 최신정보와 경영현황을 전달

· 구성원들의 소속감을 제고할 뿐 아니라 업무상의 합리적 의사결정에도 도움

 

4) 문화홍보

· 현대자동차에 대한 긍정적 여론 형성을 목적으로 신차, 기술력, 사회공헌, 스포츠 등 문화와 관련된 홍보소재를 발굴하고 기획

· 기획 컨텐츠를 채널 특성에 맞춰 인포그래픽, 스토리텔링, 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해 주요 포털사이트나 SNS에서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커뮤니케이션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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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전략

 

1) 신사업 전략기획

· 미래 기술 및 사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혁신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추진

· 사회, 소비자, 기술 등의 동향에 따라 대응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신사업 추진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

 

2) 전략투자/제휴

· 국내외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

· 전략적 투자대상 또는 제휴 파트너를 찾아 평가-협상-실행까지 추진하고 포트폴리오를 관리

 

3) 커넥티드카 전략

· 시장을 선도할만한 신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기획해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추진

· 글로벌 신시장을 개척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서비스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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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원

 

1) 인사

· 인적자원을 활용해 성과를 극대화하고, 직원이 입사해 퇴직할 때까지 일과 개인의 삶을 통해 회사와 긍정적인 파트너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 우수한 인재를 채용해 최적의 부서에 배치하고, 효율적인 조직을 설계/운영하며, 합리적이고 공정한 평가/보상을 하고, 올바른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

· 세계 곳곳의 주재원과 협업해 해외사업장을 현대자동차 글로벌 HR표준에 맞춰 운영

 

2) 총무/관재

· 총무/관재는 임직원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제반 환경과 시설을 조성하는 업무

· 직원 만족을 위해 총괄적인 인적/물적 서비스를 기획하고 복지와 편의시스템을 제공

· 또한 부동자산을 포함한 기반시설을 관리하고 물리/정보 보안을 수

· 사회공헌활동을 포함해 경영방침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문화활동을 전개

 

3) 교육

· 현대자동차 구성원의 역량개발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

· 성과창출의 조력자로서 다양한 주제에 끊임없이 호기심을 갖고 학습하며 임직원에게 필요한 교육을 발굴해 효과적으로 전파

 

4) 노무

· 직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이해와 협력을 기반으로 바람직한 노사문화를 정립

· 현장의견을 수렴해 현실적인 대안을 조율하고, 경영성과를 위해 전 임직원이 힘을 모으도록 노력

· 전문지식과 현장경험을 활용해 방향성을 제시하는 노무는 원활한 가치창출과 상생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업무

 

5) 법무

· 글로벌 기업으로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형태의 법적 위험을 능동적으로 예방/진단하고 이로 인한 손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관리

· 준법판단과 경영판단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회사의 의사결정과 업무집행이 적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

· 궁극적으로 회사가 지구시민사회에서 모범적인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ship)으로서 공존/공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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