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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직무탐색

GS리테일 [편의점사업/경영지원] 직무소개

by GORANG 2022. 7. 11.

 

플랫폼 B/U

 

편의점 사업부 - 영업 관리(OFC : Operation Field Counselor)

 

1. 가맹/직영점 관리

· 점포 운영의 컨설턴트로서 상품 판매, 재고관리, 발주, 설비, 인적서비스와 회계 등 전반에 걸쳐 직영점 및 가맹점 경영주가 매출과 이익을 신장하고 성공적인 사업을 운용할 수 있도록 지도/지원

· 데이터를 기반으로 점포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고 본부의 방침과 전략을 점포에 명확하게 전달

 

2. 점포 양수도 및 재계약 관리

· 신규 경영주와 협의하여 GS25를 오픈하거나 기존 경영주가 계속해서 GS25와 함께할 수 있도록 업무 수행

 

 

편의점 사업부 - 점포 개발(RFC : Recruiting Field Counselor)

 

1. 신규 점포 입지 개발

· 건물 임대인 등 점포 입점 권한을 보유한 대상을 설득/협상하여 GS25가 입점할 수 있도록 신규 Site 개발

· 수익성과 발전 가능성, 경쟁 우위 등 다양한 요소를 확인하여 우량한 입지 확보

 

2. 가맹 구조 개선

· 리크루팅을 통해 우수 점포를 개발하여 고 매출 점포 확보

 

3. 경영주 선발/육성

·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가맹 경영주와의 상담, 적성검사 등을 통해 GS25의 사업 파트너인 경영주를 체계적으로 선발하고 육성

 

 

편의점 사업부 - 영업 지원

 

1. 기획

· 전체적인 사업기획과 영업 전략 기획, 지역사회 및 경영주와의 상생 방안 기획, GS25 점포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한 개발 기획

 

2. 마케팅

· 브랜드 콘셉트를 기획하며, 상품/서비스 기획과 출시에 따른 프로모션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3. 교육/서비스

· 고객에게 언제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편의점 사업부 구성원의 직무 역량 개발/교육과 가맹 경영주 교육 

 

4. 해외 사업

· 해외 사업 추진/운영

 

 

마케팅실 - 플랫폼 디자인

 

1. 패키지 디자인

· 상품/패키지 디자인 기획 및 개발

· 상품 촬영 및 인쇄 공정 감리

· 차별화 상품 제안 및 품질 관리, 모니터링

 

2. 공간디자인

· New 타입 점포 SI (Store Identity) 가이드 개발, 오픈 지원

· 점포 오픈 및 리뉴얼 디자인 지원

·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개발 (세일즈 PR, 영업 카피 문구 등) 및 검수 

 

3. 브랜드 디자인

· 신규 브랜드 Identity 개발, CI / BI management

· 신규 사업/플랫폼 지원 , 시즌 테마 키비주얼 개발, 통합 아이덴티티 개발

 

 

퀵커머스사업부문 - 사업전략

 

1. 퀵커머스사업 전략 및 사업 기획

· 채널별 손익/심사 관리, 비즈니스 모델 분석, 제휴 관리 등 당사의 전반적인 퀵커머스 사업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서비스 방향성 결정

 

2. 플랫폼 전략 기획 및 BL(Business Leader)

· 다양한 플랫폼의 신규 서비스 기획

· 자체 퀵커머스 플랫폼인 ‘우리 동네 딜리버리’의 UI/UX 고도화 

 

3. 딜리버리 전략 기획

· LMD(Last Mile Delivery)에 대한 전략 수립과 배달대행사 업무 제휴, 관리

· 자체 도보 배달 플랫폼인 ‘우친’의 전반적인 사업 전개 

 

 

퀵커머스사업부문 - 우친BIZ

 

1. 우친 배달 서비스 및 마케팅 기획/운영

· 우친의 신규 서비스를 기획하고 사업 전반 운영

· 우친 서비스를 홍보하고 우친이 지속적으로 유입 및 배달 할 수 있도록 운영

 

2. 우친 플랫폼 고도화 및 개발 프로젝트 진행

· UI/UX 및 플랫폼 기능을 지속 고도화하여 원활한 플랫폼 경험 제공

· 각 협업 부서 및 협력업체와 연계하여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를 기획/추진

 

3. 3PL 및 외부 업체 제휴 / 운영

· 배달 계약이 필요한 외부 3PL 업체를 발굴하고 서비스 제휴 기획 및 추진

· 연관된 협력업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협력을 통해 서비스 개선 및 개발

 

 

퀵커머스사업부문 - 운영지원

 

1. 퀵커머스 오퍼레이션

· 배달, 픽업 서비스 운영( 외부주문플랫폼사 / 점포 마스터 )

· 배달 권역, CS 및 수행률 관리 등 딜리버리 관련 업무

· 고객 편의, pain point 및 편의점, 수퍼 내부 오퍼레이션 이슈 해결 및 개선

 

2. 내외부 CS

· 편의점, 수퍼 퀵커머스 고객행복센터 운영

· 점포, 경영주, 주문채널사 고객센터 소통 및 이슈 해결

· CS 기획, 교육 및 매뉴얼 관리

 

3. 회계, 정산

· 편의점, 수퍼 퀵커머스 정산

· 퀵커머스 회계 프로세스 기획 및 개선

 

 

퀵커머스사업부문 - MD

 

1. 퀵커머스 플랫폼 운영

· 자사 App인 우리 동네 딜리버리 및 요기요의 퀵커머스 플랫폼 운영

· 우리 동네 딜리버리(GS25, GS THE FRESH), 요기요(배달, 포장, 요마트) 운용

 

2. MD

· 각 채널별 적합한 프로모션 상품을 선정하고 행사 가격 선정 및 기획전 운영을 통한 매출 및 수익 관리

·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신규 타깃 고객을 설정하여 상품 제안 및 고객 지향형 상품/기획전 관리 진행  

 

3. 상품 기획/개발

· DATA 및 트렌드에 기반하여 GS 퀵커머스에 적합한 상품 기획/개발

· GS25, GS THE FRESH에 동시 운영되는 특성을 감안한 상품을 기획하고 해당 MD와의 상품 개발 협업 진행


경영지원본부

 

컴플라이언스실

 

1. 공정한 거래 준수를 위한 사전적 제도 개선 및 예방적 교육 활동

· 지속적으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선제적으로 회사 영업활동의 Risk를 점검하고 개선하며 관련 제도 개선 내용을 교육하여 사전적으로 법규 위반 Risk를 예방

 

2. 계열회사 간 거래 개선활동

· 계열회사와의 거래 시 공정거래법상 준수 사항 점검 

 

3. 투자활동 관련 사전 Risk 및 사후 점검 활동

· 신사업 또는 부동산 개발 투자와 관련하여 사전적 Risk 점검 및 투자 후 이슈 사항 점검

 

4. ESG 전략 수립 및 실행

· 실무조직부터 이사회까지 아우르는 ESG 전략 방향 및 실행체계 수립

· 가이던스를 제공하여 ESG 실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

· 전 직원이 ESG 역량을 내재화 할 수 있도록 정기적 교육을 진행하며 소통활동 진행

 

5. ESG 평가 대응 및 운영

· 회사의 ESG 활동 및 성과를 지속 가능 보고서 발간을 통해 대외적으로 공표

· ESG 평가 기관에 대응하여 ESG 등급 관리

· ESG 관련 공공기관 등과의 업무협약과 ESG 관련 제도 변경에 대응   

 

6. 동반성장

· 협력사 및 가맹점과의 실질적 동반 성장 진행 및 동반성장지수 평가 대응을 위한 전사 사무국 역할

 

 

경영지원부문 - 경영기획

 

1. 관리회계 결산(매월)

· 전사 손익 구조 관리, 사업별 자산/부채의 거래 관리, 공통비 배부 등을 수행함으로써 사업영역별 재무제표 산출

 

2. 사업 계획 수립(연간)

· 경영진에 사업별 매출/손익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

· 전년 실적, 경쟁 상황, 국내외 경제 환경 등을 감안하여 사업별 재무 목표 수립

· 정량 실적과 함께 다양한 상황을 감안하여 최종 재무 성과를 측정

 

3. 경영실적 분석(매월, 분기)

· 사업별 경영실적을 전년, 계획, 경쟁사 대비 분석하여 이슈를 도출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

 

4. 전사 예산 관리(매월)

· 부서 특성을 감안한 예산편성 기준을 관리하고 집행 실적을 모니터링

 

 

경영지원부문 - 경영관리

 

1. 관리회계 결산(매월)

· 전사 손익 구조 관리, 사업별 자산/부채의 거래 관리, 공통비 배부 등을 수행함으로써 사업영역별 재무제표 산출

 

2. 사업 계획 수립(연간)

· 경영진에 사업별 매출/손익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

· 전년 실적, 경쟁 상황, 국내외 경제 환경 등을 감안하여 사업별 재무 목표 수립

· 정량 실적과 함께 다양한 상황을 감안하여 최종 재무 성과를 측정

 

3. 경영실적 분석(매월, 분기)

· 사업별 경영실적을 전년, 계획, 경쟁사 대비 분석하여 이슈를 도출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

 

4. 전사 예산 관리(매월)

· 부서 특성을 감안한 예산편성 기준을 관리하고 집행 실적을 모니터링

 

 

경영지원부문 - 재무회계

 

1. 재무 회계 결산

· IFRS에 의거한 별도 재무제표 작성을 위해, 재무 결산업무 수행

· 외부 회계감사 수검 대응

 

2. 회계정책 수립 및 검토

· 각종 거래의 회계 처리 검토 및 회계 정보 정합성 제고

· 회계 프로세스 및 시스템 개선 기획

 

3. 대금 정산 처리

· 매출, 고객 결제 대금 및 수수료, 협력사 상품 매입대금 등의 정산

· 각종 업무 관련 비용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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