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별 직무탐색

현대백화점 직무소개(영업관리/판매기획/회원서비스/인사·교육/총무/재무·회계)

by GORANG 2021. 10. 19.

 

© mostafa_meraji, 출처 Unsplash

영업관리

[업무내용]

· 현대백화점의 영업부서는 크게 의류, 잡화, 식품군으로 구성

· 해당 매장을 관리하는 담당자를 '영업담당'이라고 부름

· 현장에서 영업담당으로 경력을 쌓은 뒤에는 본사 상품본부 Buyer로도 성장 가능

· 영업담당은 수십여개의 브랜드를 관리하며, 판매 일선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항에 대해 책임지고 관리

· 다른 회사에 비해 신입사원에게도 상당한 권한과 책임이 주어짐

· 영업담당은 매출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

· 영업환경과 운영현황 등을 분석하여 브랜드별 행사 계획 및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기획하고, 입점 브랜드의 매출현황 및 추이, 최신 트렌드 등을 토대로 정기/수시 MD 개편 진행

· CRM을 활용한 Target Marketing과 동호회 활동 등 우수 고객 관리 시행

· 협력사원들의 입/퇴점을 관리하고, 현대백화점의 격(格)에 걸맞는 서비스 수준이 유지되도록 관리

· 협력사원들에게 주요 사항을 전달하고, 즐거운 근무환경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아침 조회는 영업담당의 중요한 일과

 

[필요역량]

· 긍정적이면서도 적극적인 자세 요구

· 협력사 및 협력사원 관리를 위해서 리더십과 협상력 필요

· 상품 및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 tamanna_rumee, 출처 Unsplash

판매기획

[업무내용]

· 현대백화점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

· 사내에서 여성 비율이 가장 높은 직무

· 영업기획, 판촉/이벤트, 광고, 고객관리 등으로 구분

· 영업기획 : 해당 점(店)의 운영전략, 사업계획 등을 수립, CRM을 통한 고객/상권 분석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Targeting, 반응/효과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

· 판촉/이벤트 : 신입사원이 배치되면 제일 먼저 담당하는 업무, 사은행사, 경품행사 등 백화점 판촉행사를 기획/실행하며, 시즌 및 주요 기념일, 사회적 이슈 등에 맞춰 테마를 구현한 이벤트 기획하여 진행

· 광고 : 주요 매체 광고기획은 본사 영업전략실 주관으로 진행, 신입사원이 최초 배치되는 점(店) 판매기획팀에서는 DM이나 전단, POP, 포스터, 우드락 등 백화점 내외의 다양한 광고물을 기획/집행

· 고객서비스 : 현대백화점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유지/향상시키는 업무로써, 우수 고객 관리를 위한 TCP(Top Class Program) 운영, 각종 고객 Community 운영, 고객상담실 등 고객 접점시설 관리/운영 등을 담당

 

[필요역량]

·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특정 전공을 선호하지 않고 두루 배치

· 전략적 사고와 창의적인 기획력, 정보수집 능력

· Excel, PowerPoint 등 Office 프로그램 활용능력


© mohamed_hassan, 출처 Pixabay

회원서비스

[업무내용]

· 현대백화점 전 점(店)에 있는 회원서비스센터는 현대백화점카드와 관련한 모든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

· 상담DESK를 운영하며 회원모집 및 고객관리 업무 등을 수행

· 업무는 기획/마케팅, 신용 리스크 관리, 매출/입금 관리 등

· 기획/마케팅 : 신규 회원 모집 및 매출 활성화 전략 수립, 사용유도 프로모션 등 현대백화점카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업무, 외부 업체나 타사 카드와의 제휴 업무, 상권 및 경쟁사 현황/동향 분석 등의 업무

· 신용 리스크 관리 : 회원의 신용도를 평가/분석하여 관리하는 업무, 신규 회원에 대한 심사업무, 카드 한도 상/하향 조정, 한도초과 고객 심사 등

· 매출/입금 관리 : 백화점 내에서 발생한 모든 카드 매출을 관리하는 업무, 매출 및 입금을 관리하며, 매출심사를 통해 부정사용 등도 모니터링

 

[필요역량]

· 인원 및 조직관리를 위해 원만한 대인관계와 CS 마인드

· 분석력을 바탕으로 한 기획력이 필요


© dylandgillis, 출처 Unsplash

인사/교육

[업무내용]

· 인사(HRM, Human Resource Management), 교육(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업무로 구분

· 인사 : 직원의 채용에서 퇴직에 이르는 전 과정을 총괄하는 업무, 대졸 인턴십 운영,전문직 구인, 아르바이트 모집 등과 같은 채용 업무는 물론 휴직/복직/퇴직 등 일반 인사관리를 담당,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한 각종 기획 업무와 인사제도 개선, 직원들에 대한 인사평가와 이를 바탕으로 한 승진심사 업무, 노무관리 및 급여 지급관리 업무

· 교육 : 직원들의 역량 개발과 서비스 품질 향상 등을 위한 업무, 개인별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강약점을 진단하여, 사내 교육을 기획/진행, 판매 현장에서 협력사원들과 소통하며, CS 관련 교육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필요역량]

· 특별히 선호하거나 제한하는 전공은 없음

· 원만한 대인관계와 상대방을 배려하는 자세, 공정성과 윤리의식 등 필수

· 적극성과 기획력을 바탕으로 Excel, PowerPoint 등 Office 프로그램 활용능력


© lucabravo, 출처 Unsplash

총무

 

[업무내용]

·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사무환경을 관리하고 다양한 대내외 활동을 주관하는 업무

· 사내 타 부서는 물론 대관(對官)업무를 통한 업무협조 등 회사의 다양한 영역을 지원하는 살림꾼과 같은 역할

· 백화점 내에는 미화관리, 주차관리, 안전관리, 시설관리 등 다양한 형태로 영업활동을 지원

· 협력사들과의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및 계약관리 등을 진행하는 도급관리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시설분야 등 유지보수 업무를 관리

· 위기상황 발생에 대비해 모의훈련, 매뉴얼 수립 등 다양한 노력

· 각종 인/허가 관리, 제세공과금 관리(지방세, 면허세, 임대료, 임차료 등), 법인등기부 관리, 인감관리, 보험관리 등 관재업무도 담당

· 직원들의 근무 편의와 혜택 증진을 위한 직원식당, 휴게실, 경조사 관리 등 복리후생 관련 업무와 직원 상호간 친목도모를 위한 사내 동호회 지원 업무, 헌혈캠페인이나 사회봉사활동과 같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업무, 각종 행사 기획/진행 및 의전까지 다양한 업무 진행

 

[필요역량]

· 업무 범위가 넓고 교류대상 또한 많은 만큼 책임감과 계획성이 중요

· 솔선수범하는 적극성과 원만하고 배려심있는 성격


© stevepb, 출처 Pixabay

재무/회계

 

[업무내용]

· 회사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무적 정보를 회계처리 기준에 따라 처리

· 각종 자금과 비용의 흐름을 관리

· 회계업무는 관리회계, 일반회계, 세무회계 등으로 구분

· 관리회계 : 운영실적 등 보고서 작성, 예산수립, 경비집행 관리 등 업무를 담당

· 일반회계 : 재무제표 작성 및 재무상태 분석/보고를 통해 현대백화점 투자자 및 경영진들에게 정확한 경영정보를 제공

· 세무회계 : 세법 및 정부 조세정책에 대한 적법성을 지속적으로 검토/관리하고 세무조사시 투명하게 대응하기 위한 제반 업무

· 재무 업무는 출납, 매출확정, 매출심사, 임대, 상품권 등으로 구분

· 출납 : 매일 발생하는 현금 입/출금 등 시재내역을 관리하는 업무

· 매출확정 : POS 시스템에서 발생된 매출정보를 확정하는 업무

· 매출심사 : 현대백화점의 매출금 관련 규정에 대한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업무

· 임대 : 임대차 계약을 통해 입점한 업체들과의 계약을 관리하는 업무

· 상품권 : 현대백화점 상품권 판매 및 관리 업무

 

[필요역량]

· 업무 성격상 전문 지식이 필요하므로 회계학 전공자나 상경계열 출신을 선호(비전공자들도 상당수 배치)

· 꼼꼼한 업무처리와 높은 윤리의식

 

댓글